[충청일보 서한솔기자] 충청일보 누리꾼들은 어떤 뉴스를 가장 관심 있게 보았을까요? 한 주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뉴스를 정리해 전해드립니다. (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기사로 이동합니다.)

 

<정치>

1. 충북권 시민단체, 지지 후보 10人 공개

2. 새누리·더민주·국민의 당 충청권 지원 유세

3. "밤낮 안 가리고 유세… 시끄러워 못 살겠네"


지난 4일 충북권 시민사회단체가 지지후보 10명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충북권 시민단체, 지지 후보 10人 공개> 기사가 이번 주 가장 많이 읽혔는데요.

충북권 시민단체의 지지후보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등 정책 현안에 대한 질의를 약속한 후보자라고 합니다. 명단을 보면 새누리당 소속 후보자들 이름은 없는데요. 새누리당 후보자들이 일체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4일 청주 사창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주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4.13 총선이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는 캐스팅보트를 넘어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한 충청권 공략에 나섰는데요. <새누리·더민주·국민의 당 충청권 지원 유세> 기사가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지난달 31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죠? 첫날에만 경찰 112에 유세관련 소음 불만신고가 600건 가까이 접수됐다고 하는데요. <"밤낮 안 가리고 유세…시끄러워 못 살겠네"> 기사가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 7일 청주 시내 곳곳에서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선거운동원들이 출근길 우중유세를 펼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경제>

1. 내수회복 기대감…기업경기 호전 전망

2. 산지 계란값 하락세 장기화…농가 '한숨'

3. "어르신들 활짝 웃으세요"

 

▲ 지역 기업들이 2분기 경기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래프는 기업경기실사지수 전망치 추이.

날씨가 풀리면서 지역 경기도 풀리는 걸까요? 지역 기업들이 올해 2분기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수회복 기대감…기업경기 호전 전망> 기사가 많이 읽혔습니다.

 

 ▲ 산지 계란값 하락세 장기화, 농가 '한숨'

산지 계란값이 하락했다는 소식도 많은 분들이 읽으셨습니다. 뉴스에서는 가격이 떨어졌다고 하는데 장보러 마트에 가면 소비자가는 별다른 차이를 모르겠다고 어머님들 말씀하지요. 반대로 계란 소매 유통마진은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요. 이는 유통업체가 산지 가격 하락시 이윤을 최대한 확보해서 계란 소매 유통마진은 상승한 것이라는 게 리서치센터의 분석입니다. 농가와 소비자만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청남농협이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장수 사진을 무료로 촬영해 주고 삼계탕까지 대접하는 등 농촌 어르신 복지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5일 행사 후 기념촬영 모습.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충북본부와 충북농협이 지역어르신들에게 장수사진을 찍어드린 <"어르신들 활짝 웃으세요"> 기사도 누리꾼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했습니다.

 

<사회>

1. 교육공동체권리헌장 저지 본격화

2. 눈 쌓인 도로?… 액상탄산칼슘 누출

3. 올해 첫 모의 수능 치러...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 이재수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 공동대표가 4일 오전 충북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충북교육공동체권리헌장 절대 반대를 주장하며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임동빈기자

김병우 교육감이 이끄는 충북도교육청과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교육공동체 권리헌장' 제정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이번 주 가장 많은 관심은 받은 <교육공동체권리헌장 저지 본격화> 사회 기사입니다.

협의회는 지난 4일부터 충북도교육청 정문 앞 도로에서 헌장 선포저지를 위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데요. 교권 침해 사례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요즘, 권리헌장은 교권을 무력화하고 학생인권을 무한정 신장함으로써 학교현장을 어지럽게 만들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학교라는 한배를 탔다고 해도 특정 사안마다 입장이 다를 수 있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모두 만족할 권리헌장이나 해설서를 만드는 것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4일 오전 9시 43분쯤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덕성리 168-2번지 도로상에서 25톤 트럭이 전복됐다

봄꽃이 만개한 계절, 도로 한복판에 눈이 쌓였다면 어떨까요?
천안에 트럭이 전복돼 탱크 안에 보관돼 있던 액상탄산칼슘 1만 7000ℓ가 누출됐는데요. <눈 쌓인 도로?… 액상탄산칼슘 누출> 기사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고 현장이 마치 한겨울 눈 쌓인 도로를 연상케 했네요.

 

▲  2016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가 6일 전국에서 일제히 치러졌다.

지난 6일 올해 첫 모의수능이 치러졌는데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기사도 높은 클릭 수를 기록했습니다. 오늘로 수능이 223일 남았는데요. 내년 이맘때는 캠퍼스를 거닐고 있는 모습을 상상하며, 대한민국 고3 학생들 힘내세요!


<문화>

1. 4월의 봄날…환상의 춤사위

2. 드라마 속 대세남 멋지지 말입니다

3. 대를 이어가는 '도공의 魂'

 

▲ 청주시립예술단 공연 모습

 청주시립예술단의 공연 소식 <4월의 봄날… 환상의 춤사위>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유명 안무가들과 무용단을 초청해 최고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는데요.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을 한 무대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공연으로 ‘환상의 춤사위’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드라마 속 남자주인공들의 스타일을 설명한 <드라마 속 대세남 멋지지 말입니다> 기사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특히 뜨거운 열풍을 모으고 있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서 유시진스타일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죠. 이어 <대를 이어가는 '도공의 魂'>도 많이 읽혔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