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지영기자] 일상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먹었던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과자, 빵 등 각종 가공식품에는 대부분 단맛을 내는 설탕이 들어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 달콤한 설탕의 유혹이 건강에는 치명적인 독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도한 설탕 섭취는 비만과 고혈압, 당뇨, 성인병 등 각종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당류 줄이기’ 종합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식약처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총 에너지 섭취량(열량)의 10% 이내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세부 전략을 포함하는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2016~2020년)을 발표했습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린이·청소년·청년층(3∼29세)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은 지난 2013년 이미 섭취기준을 초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국민의 가공식품을 통한 평균 당류 섭취량도 올해 기준치를 초과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류 섭취량은 19~29세 연령층이 2010년 기준치를 처음 초과한 이래 지난 2013년에는 기준 초과 연령층이 3~29세로 확대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달콤한 설탕의 유혹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식약처가 소개하는 ‘당류줄이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당류줄이기 목표: 우리 국민의 당류 적정 섭취 유도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

*하루에 총 2,000kcal를 섭취하는 성인의 경우 200kcal로 당 환산시 50g.

 

◇ 국민 개개인의 식습관 및 인식 개선

당류 줄이기 교육 강화 및 개인 영양관리 스마트폰 앱 ‘칼로리코디’를 통한 맞춤형 관리

 

◇ 당류 줄인 식품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가정,급식소,외식업체에 당류를 줄일 수 있는 조리법과 메뉴 개발 지원

당류 함량이 높은 어린이 식품 판매제한 확대

 

◇  당류 줄이기 추진기반 구축

당류섭취량과 만성질환과의 관련성 연구 및 식품 당류함량 정기적 조사

 

※덜 달게 먹기

▶갈증이 날 때는 탄산음료 대신 물 마시기

▶꼭 먹고 싶다면 크기가 작은 것을 선택하기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이용하기

▶외식 후에는 단맛이 나는 후식 먹지 않기

▶조리 시 설탕, 꿀, 물엿 등의 사용 줄이기

▶어린이들에게 칭찬이나 보상의 뜻으로 단 음식 주지 않기

▶가공식품을 구매 할 때는 영양표시 확인하기

 

Q. 당, 무조건 나쁠까요?

A. 당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로 물에 녹아 단맛을 냅니다. 과일, 우유 등에 천연적으로 들어있으며 식품을 만들 때 첨가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과잉 섭취 시에는 몸에 해롭기 때문에 적절한 당류 섭취를 위해 가공식품에 첨가된 당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Q.달게 먹는 습관, 왜 고쳐야 할까요?

A. 달게 먹는 습관은 충치, 비만 등을 유발.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를 일으키고, 영양불균형과 함께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당뇨병, 심장질환, 뇌졸중 등 만성질환의 위험을 높이기도 합니다.

 

Q.당류는 얼마나 먹으면 될까요?

A. 우리 국민의 1일 당류 섭취 기준은 총당류 섭취량을 총에너지 섭취량의 10~20%로 제한하고, 식품의 조리 및 가공 시 첨가되는 첨가당은 총에너지 섭취량의 10%(2,000kcal 기준, 50g) 이내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Q. 당류 50g은 얼마나 되나요?

A. 아이스크림 2개, 탄산음료 1잔, 음료2개, 카스테라 3조삭, 가공우유 1개, 캐러멜 1개.

 

Q.당류로부터 얻은 열량, 얼마나 운동해야 그 열량을 소비할 수 있을까요?

A. 초코우유 200ml (250kca) -> 등산25분

   막대과자 1봉지 (220kcal)-> 자전거 40분

   음료 1개(150kcal) ->줄넘기 20분

   아이스크림(250kcal)->맨손체조 90분

   떡볶이 1인분 (300kcal)->축구 60분

   탄산음료 1캔(110kcal)->농구25분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