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29명, 朴 징계요구안 제출
남경필·김용태, 오늘 탈당회견
친박 "정치적 패륜·배신" 맹공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내 주류와 비주류가 마주보고 달리는 열차처럼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비상시국회의 소속 비주류 의원들은 21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를 촉구하는 '징계 요구안'을 당 사무처에 제출했다.

비상시국회의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실무진을 통해 당 기획조정국에 징계 요구안을 제출했다"며 "우리 손으로 대통령 징계 요구안을 작성하게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 했다. 너무도 참담하고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징계 요구안에는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한 현역 의원 29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7명이 동의했다고 황 의원은 전했다.

다만 충북지역 이종배·경대수 의원 등 일부 의원은 징계 요구안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 의사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친박근혜)계 지도부가 윤리위원회의 징계안을 의결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취지에서다.

아울러 22일 탈당 기자회견을 여는 남경필 경기지사와 대전 출신 김용태 의원은 서명하지 않았다.

남 지사와 김 의원은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회의에서 이정현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으나 지도부가 이를 거부하자 탈당을 감행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비선 실세의 국정 개입 파문 이후 주요 정치인의 탈당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앞으로 동반 탈당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주류 측인 친박(친박근혜)계는 박 대통령을 엄호하면서 비박(비박근혜)계 비주류를 향해 반격을 가했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주류의 비상시국회의의 (박 대통령에 대한)윤리위 제소와 출당은 분명히 당규 위반"이라면서 "당규 상 기소됐을 때만 당원권 정지와 출당을 할 수 있는데 안 되는 줄 알면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행위에 분노를 넘어 비열함을 느낀다"고 성토했다.

조 최고위원은 "비주류가 탈당의 명분을 세우려고 자기들끼리 (대통령을)출당시키려는 것은 그야말로 정치적 패륜 행위이고 야당과 함께 탄핵하려는 것도 제2의 패륜"이라면서 "계속 해당행위를 한다면 지도부는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장우 최고위원(대전 동)은 탈당할 것으로 알려진 남 지사에 대해 "그 부친이 민주정의당에서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을 지냈고 그 지역구를 세습하듯이 물려받아 2대에 걸쳐 공천만 9번을 받았다"면서 "민정당은 군사정권이었는데 제가 대학 총학생회장을 하며 군사정권과 싸우던 시절 남 지사는 뭘 했느냐"고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남 지사가 당을 나간다면 이는 당원들에 대한 배신 행위"라면서 "정치적 이득이 무엇인지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 당의 지도자라고 얘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무성 전 대표는 이 당에서 5선에 당 대표, 원내대표, 사무총장까지 하고도 당을 향해 끊임없이 돌을 던지는데 해당행위를 중단하고 새누리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