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서한솔기자] 충청일보 누리꾼들은 어떤 뉴스를 가장 관심 있게 보았을까요? 한 주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뉴스를 정리해 전해드립니다. (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기사로 이동합니다.)

 

 

<정치>

1. 朴 "진퇴문제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임기 단축을 포함한 자신의 진퇴 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는 건데요.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사실상 하야를 선언한 거라고 말했지만 박 대통령이 말한 ‘진퇴’는 말 그대로 자리에 머무를 수 있음을 시사한 대목으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검찰의 최순실 게이트 수사 내용 등에 대해선 직접 적극 반박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최씨 등의 공소장에 박 대통령이 최씨의 직권남용 등 혐의의 공범이라고 적시한 바 있습니다.

 


2. '한 달의 퇴진 촛불' 총인원 400만 넘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지난달 29일 첫 주말집회 이후 지난 26일 5차 주말 촛불집회까지 연인원 409만 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첫눈이 내리고 날씨가 추워 참가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던 26일의 5차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전국에서 190여 만 명의 인파가 몰렸는데요. 박 대통령 3차 담화 발표 이후 퇴진 시기를 둘러싸고 여야 간 줄다리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6차 주말 촛불집회는 3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열립니다.

 


3. 충북서도 국정교과서 반대 이어져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 내용을 보고 판단해 달라고 답해왔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뜻을 보인 건데요. 뚜껑을 열어보니 공개된 검토본은 편향된 내용과 오류 무더기였습니다. 충북도내 각급 단체들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명백한 왜곡”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정부 수립 → 대한민국 수립으로

 

<사회>

1. 충청권 곳곳 흔들 심상치 않은 약진

대전도심에서 지난27일 2006년 이후 10년 만에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앞서 충남 보령에서 규모 3.0이 넘는 지진이 발생했는데요. 계속되는 충청권 지진 발생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 '촛불'에 울고 웃는 자영업자들

전국적으로 촛불집회가 확산되면서 인근 상권도 덩달아 활성화 효과를 누리고 있지만, 일부 자영업자들은 오히려 '한파'에 떨고 있습니다. 청주 삼겹살거리에서는 ‘촛불마케팅’이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이 마케팅에 동참하지 않는 식당은 평소보다 매출이 줄었는데요. SNS상에서 '촛불 반대업소'로 찍혀 불똥이 튄 곳도 있습니다.

▲ 충북 청주시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한 식당에 걸려 있는 '촛불소주' 안내문.


3. 충청권 AI 몸살

충청권 전역이 조류인플루엔자(AI)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인체감염 우려가 있는 H5N6형 고병원성 AI가 충남도 천안시·아산시, 충북도 음성군·진천군에 이어 세종시 전동면까지 발생한 건데요. 방역당국은 주로 오리가 많이 발생하면서 오리 입식에 대한 사전승인제를 1일부터 시행해 철저히 차단키로 했습니다.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가금농장에 일시 이동중지명령이 발동된 가운데 25일 청주육거리시장에서 가금 판매업소에 대한 일제소독이 실시돼 상인들이 닭장을 소독하며 AI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

1. 공무원 성과급제 진통 예고

다음달 공무원 성과상여금이 지급될 예정인 가운데 옥천군 공무원 노조가 반발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노조는 공정성 문제를 앞세워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세웠는데요. 이에 대해 행정자치부는 지급된 성과상여금을 다시 거둬 'n분의 1'로 재분배하는 관행에 강력 제재 방침을 밝혔습니다.


2. 구속 천안시의원 의정비 못 받는다

앞으로 충남 천안시의원들이 비리 등으로 구속될 경우 의정활동비와 여비 지급이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천안시의회가 이 같은 개정조례안을 마련하게 된 것은 형사사건으로 구속된 경우에는 의정활동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으로 의정비를 지급하지 않아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의회는 이러한 폐단을 없애기 위해 지난 2014년 12월 공소제기 후 구속된 시의원에 대한 세비를 지급 중지하는 내용의 조례개정안을 통과시켜 구속된 시의원에 대해서는 의정비를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3. 국내 최고 스마트시티 조성 박차

세종시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합니다. 1500억원을 투자하는 이 프로젝트는 도시통합정보센터 운영과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도입해 행복한 세종시를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세종시 스마트시티 조성은 2007년부터 2030년까지 3단계로 추진됩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