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지역사회보장協,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김나영 위원장 “연계·소통 강화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2025-07-24 목성균 기자
충북 제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3일 ‘ALL 봄 사업’에 참여한 돌봄네트워크 9개 기관 사회복지 종사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1부에서는 세명대 김성은 교수(상담심리학과)를 초청해 ‘당신의 마음도 누군가의 현장입니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김 교수는 특강에서 고귀하고 존귀한 일, 공감소진, 나눔 활동과 돌봄 현장에서 발생하는 감정적 소모를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를 돌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2부에서는 원예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식물을 매개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정서적 안정감을 얻으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김나영 민간공동위원장(대원대 교수)은 “이번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감정 소모가 많은 종사자들에게 심리지원과 힐링의 기회를 제공, 감정 회복과 자기 돌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협의체는 기관 간의 연계와 소통을 강화해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ALL 봄 사업’은 비제도권 사회복지 위험군인 홀몸 노인과 장애인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적 관계망을 보완하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지역 돌봄 사업이다. /제천=목성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