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필승전략 손정의 병법

2025-07-28     충청일보

[이규철의 100세 대학] 이규철 법학박사∙신중년행복디자이너

◇ 세계적인 승부사에게서 답을 찾다

2018년 4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거인 부문의 손정의는 ‘비전의 힘’을 믿는 빌 게이츠가 인정한 '승부사(risk taker)'로 전설적인 사람이다. 손정의는 어떻게 성공하였는가? 손정의는 손자병법을 자기만의 ‘손정의병법’으로 거듭 탄생시켰다. 바로 일류공수군(一流攻守群), 도천지장법(道天地将法) 지신인용엄(智信仁勇严), 정정약칠두(顶情略七斗), 풍림화산해(风林山火海) 총 25글자이다.

◇ 최고가 되기 위한 전략 5가지

일류공수군(一流攻守群), ① 일(一) : 철저하게 1등을 고집하라. 책임 있는 사업가는 1등이어야 한다. 2등에 안주하고도 어떻게 높은 뜻을 품을 수 있겠는가? ② 류(流) : 시대의 흐름을 간파하라. 앞을 내다보고 재빨리 행동하라. 바로 속도경영이다. ③ 공(攻): 공격력이다. 죽을힘을 다해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전략이 필요하다. ④ 수(守) : 방어력이다. 현금흐름 경영, 온갖 리스크 위험에 대비하는 정도경영 수비력을 갖춰라. 특히 창업자가 쓰러지는 원인 대부분은 자금 동원 실패다. 이로 인해 무너지지 않도록 한편 자금을 지키고 또 한편으로는 공격하라. ⑤ 군(群) : 싱글이 아닌 그룹으로 맞서라. 싱글 브랜드, 싱글 비즈니스 모델은 수명이 짧다. 동지적인 결합이라는 전략적 시너지 그룹을 만든다.

◇ 전쟁에서 승리하는 전술 5가지

풍림화산해(風林火山海), ① 풍(風) : 속도(speed)경영을 말한다. 액션은 바람처럼 빠르게 하라. ② 림(林) : 물밑 협상은 깊은 숲속처럼 고요하게 소리소문 없이 비밀리에 하라. ③ 화(火) : 공격은 불같이 맹렬하고 치열하게 하라. ④ 산(山) : 위기 상황에서도 움직이지 않는 산처럼 결코 흔들리지 마라. ⑤ 해(海) : 삼키기를 파도같이 하라. 그리고 바다처럼 패한 상대를 포용하라. 이것이 바로 전쟁에서 승리하는 5가지 전술이다.

손자병법에서 "번개같이 움직이고", "그림자같이 알기를 어렵게 하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손정의는 "삼키기를 파도같이 하라"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바다(海)를 풍림화산 뒤쪽에 두고 있다. 여기서 깨달음은 ‘전쟁을 하기 전에 준비를 충분히 하면 전쟁 결과는 말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즉 한쪽에는 “승리한 장수는 먼저 승리하고 후에 전쟁을 한다”이고, 다른 한쪽에는 “패한 장수는 먼저 전쟁을 하고, 후에 승리를 구한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