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9일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고도화 발표·시연
세종시교육청이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를 새롭게 개편·운영한다고 9월 19일 밝혔다.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다.
이에 새롭게 개편한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은 수요자의 요구사항 반영과 최신기술 도입 등을 통해 오픈형으로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접하고 이용할 수 있게 구성했다.
누리집에 접속하면 지역 고등학교 교장과 교육과정 담당 교사들이 직접 고교학점제를 설명하는 등 다양한 영상을 제공해 현장성과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진로 선택에 맞는 계열별 주요 과목을 고민할 때 고려할 사항 등을 자세히 안내해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16개 일반고를 생활권별 표시된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간결히 구성, 지도 위 학교를 선택하면 학교 누리집으로 바로 이동하고, 홍보영상, 교과중점 교육과정 등을 클릭하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고교학점제 취지에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을 누구나 설계할 수 있게 실습형 과목설계시스템을 구현, 자신이 설계해 본 3년간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 충족 여부 및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정보센터 누리집을 방문한 사람이 별도의 회원 가입절차 없이 고교학점제와 세종시 일반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학교 선택에 활용할 정보를 제공한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고도화 계획을 시연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임 국장은 "정보를 단순히 한 곳에 모아놓은 센터 누리집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속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최성열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