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으로 얻는 혜택과 유의할 점

[이규철의 100세 대학] 이규철 법학박사∙신중년행복디자이너

△ 자원봉사란?

자원봉사의 의의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사회에 공헌, 어려운 사람 돕기, 교류하는 지역사회 조성, 자연환경 지키기 등 사회 문제를 깊이 알아가게 된다. 또한 인맥을 넓히고 싶고, 자선활동에 관심이 있고, 경력 향상을 위한 기술을 익히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삶에 좋은 영향을 주는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자원봉사 활동에는 사회적 및 개인적, 또 케리어 상에서도 메리트가 있다.

△ 봉사활동으로 얻는 혜택

첫째, 목적의식을 찾을 수 있다. 예컨대, 정년퇴직했다, 갑자기 실업했다, 소중한 사람을 잃은 경우 등, 타인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자신 인생에 새로운 의미를 찾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용기를 얻을 수 있다.

둘째, 공동체(커뮤니티) 의식이 생긴다. 자원봉사 활동에 참가를 하면서 지역사회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람들과 연결을 느낀다.

셋째, 새로운 만남으로 이어진다. 봉사활동은 새로운 만남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다른 배경을 가지는 사람과 교류함으로써 다른 시점을 배울 수도 있다.

넷째, 사교 기술이 높아진다. 봉사활동은 처음 만나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기회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교 기술을 연마하는 데에도 적합하다.

다섯째, 자존감이 높아진다.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를 위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행동을 한다면 성취감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이나 미래의 목표에도 높은 충실감을 얻는다.

여섯째, 귀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자원봉사 활동으로 연수를 받거나 현장 체험을 쌓는 것은 새로운 스킬을 몸에 익히는 것 외에, 이미 갖고 있는 스킬을 한층 더 늘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등이 있다.

△ 자원봉사자가 유의할 점

첫째, 활동 대상자의 기분을 존중한다. 자원봉사가 단순한 '자기만족'이 되지 않도록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기분을 존중한다. 자신 생각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생각하고 활동하는 것이 자원봉사의 기본이다.

둘째,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한다. 자원봉사자는 자발성을 요구받을 수 있다. 모처럼 봉사활동을 한다면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의하도록 한다. 수동적으로 행동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셋째, 약속 규칙은 반드시 지키자! 약속이나 규칙은 반드시 지킨다. 약속이나 규칙의 배경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자신의 판단으로 약속이나 규칙을 어기면 안 된다.

결론적으로 자원봉사 의의는 사람마다 다르다. 자원봉사 의의는 여러분이 결정한다. 자원봉사 의의를 결정하여, 멋진 봉사활동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