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철의 100세 대학] 이규철 법학박사·신중년행복디자이너
△리더와 리더십이란?
첫째, 리더란 조직의 선두에 서서 비전을 제시하고, 팀원들의 동기부여를 높여, 조직의 목표를 향해 팀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스킬과 인간성을 갖춘 인물을 가리킨다. 둘째, 리더십이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북돋게 하는 힘', 즉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스킬을 말한다. 리더십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필요하다. ① 비전, ② 커뮤니케이션, ③ 인플루언스(influence), ④ 동기부여, ⑤ 팀워크 등이다.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소통방법
①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제시한다. 미국의 경영학자 체스터·버나드(Chester Barnard)는 조직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공통목적, 공헌의욕, 커뮤니케이션이라는 3개의 조건(조직의 3요소)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② 상대방을 믿고 일을 맡긴다. 자기 스스로 앞장서서 행동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너무 앞선 나머지 스스로 모든 일을 해버리는 것은 문제다. 조직의 동료에게 일을 맡길 수 없다면, 상대방의 성장은 바랄 수 없고, 게다가 상대방은 '자신이 신뢰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껴서 리더를 불신하게 된다. 리더에게는 과감히 일을 맡기는 용기가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선 동료의 신뢰가 요구된다.
③ 피드백 제공이다. 리더가 동료에게 솔직한 피드백을 하는 것도 필요한 소통이다. 피드백은 조직에 신뢰 관계를 창출하고, 또 상대방의 성장을 촉진하며, 목표를 향해 가는 데 꼭 필요다.
④ 경청과 공감이다. 리더에게는 동료와 상대할 때, 경청하고 공감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신을 이해하고 있다고 느끼면, 상대방은 더 높은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다.
⑤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한다. 리더는 팀 동료와 의견 교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해야 한다. 동료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공동으로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하는 것도 리더에게 중요한 일이다.
⑥ 정보를 공유한다. 리더는 대화를 통해서, 정보를 끌어내고, 필요한 내용을 팀과 공유한다. 팀 내에서 정보 공유가 촉진되면, "누가 어떤 일로 곤란을 겪고 있는가?", "어떤 지원을 원하는가?" 등이 일목요연해지고, 팀의 생산성은 크게 향상된다.
⑦ 개방적이고 투명한 소통이다. 리더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소통을 한다. 팀 동료들이 리더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조직 내 소통이 원활해진다.
⑧ 상대를 승인한다. 사람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뛰어난 리더는 승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잘한다. 상대가 남긴 결과물은 물론, 그것을 위한 노력이나, 소중한 가치관을 인정하면서, 동료와 신뢰 관계를 쌓아 갈 수 있다. 의사소통은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능이며, 뛰어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스킬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