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사람들은 어느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면서 살아간다. 행복해지길 거부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모두가 행복한 인생을 사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시련과 고난을 겪게 된다. 아마 이런 고통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위기가 자신에게 다가왔을때 얼마나 지혜롭고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는가이다. 위기는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다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과 지혜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우리는 더 큰 행복보다 더 나은 행복을 만들어야만 한다. 행복의 크기를 키우는 것보다 행복의 질을 높여야 한다. 행복의 크기보다는 질적인 수준을 높여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행복을 생각하고 행복을 꿈꾸면 마음은 한없이 넓어지고 여유로워진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까이에 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그 행복을 찾지 못한다. 행복을 외적 측면에서 찾으려 하다보면 찾기 쉽지않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하지만 내면에서 행복을 찾기 시작한다면 훨씬 수월하고 시간도 단축된다.
행복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고 힘든 일이 아니다. 내 안에서 행복을 찾고자 하는 노력과 내면의 세계를 키워나간다면 더 나은 행복은 어느새 자신 곁에 다가와 있을 것이다.
좋은 사람들과 산책을 하거나 함께 운동을 하는 것도 행복을 만들어가는 좋은 방법이다.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도 함께 여행할 수 있다면 그 시간을 통해 자신을 찾고 마음의 여유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자신이 하고 싶거나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것도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다. 재능이 없어도 괜찮다. 일단 시도하는 자체가 중요하다.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는 습관, 자신만의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무언가 만들어가는 과정은 사람들에게 희열과 성취감을 맛보게 해준다.
더 나은 행복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일상에서의 작은 보람과 기쁨을 만들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작고 사소한 봉사활동이라도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또한 서로를 존중해 주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는 모습은 우리의 삶에 엄청난 긍정에너지를 전해준다.
더 나은 행복을 만들기 위해서는 커다란 기쁨도 좋겠지만 작은 기쁨을 자주는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바로 행복함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의 소소하고 작은 행복이 모여 커다란 행복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작지만 즐겁고 행복한 순간들을 자주 찾고 만들어간다면 이보다 더한 행복은 없을 것이다. 특히 혼자보다는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더 나은 행복을 만들어가는 소중한 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