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자증권, 上高下低 형태 전망

ibk투자증권은 23일 내년 증시가 2분기 중반에 연중 고점을 찍는 상고하저(上高下低) 형태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예상 코스피지수 목표치는 1620∼2070이다.
오재열 마켓프론티어 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연 '2010 증시전망'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은 미국 경제와 증시의 부활이 기대되고 중국 경제 성장률이 9.3%로 확대돼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개의 태양이 솟아오르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과 중국에 기대 수출 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면서 지수의 추가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설명이다.
오 팀장은 "내년에는 경기의 불투명성 해소와 위험 회피 완화, 글로벌 증시의 상승세, 연기금의 매수 등으로 천수답이었던 증시가 해갈될 것"이라며 "내년 코스피지수는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 기대가 높아질 2분기 중반에 연중 최고를 기록, 상고하저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 2분기에 증시가 고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하는 근거로 △각국 기업들의 출구전략이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고 △미국경제가 디플레이션에서 정상화되는 부분이 반영될 것이라는 점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시점 전후외국인 수급상황이 좋을 것이라는 점을 꼽았다.
오 팀장은 내년 기업이익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 상장기업 전체 자기자본이익률(roe)이 14.5%로 확대되면서 코스피지수가 1620~2070을 오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이 기대되는 만큼 주가수익비율 10배(1620) 이하 지수는 과매도 영역이라며, 지수보다 가치를 사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