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체계화·중개센터 운영 등 숙련도·미스매칭 문제 해결

충북도가 '도시농부' 사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인력관리를 체계화하는 등 개선책 마련에 나섰다.

21일 도에 따르면 도시농부는 도시에 사는 75세 이하 은퇴자, 주부, 청년 등에게 농업 기본교육을 한 뒤 농가나 농업법인에 공급하는 일자리 사업이다.

도는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지난해부터 이 사업을 본격 시작했고 현재까지 3919명의 도시농부를 배출했다.

도시농부가 농가 등에서 하루 4시간 일하면 도와 시·군이 인건비 6만원 중 40%인 2만4000원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난해 현장에 배치된 도시농부 누적 인력은 연간 6만5532명에 달했다.

충북연구원이 지난해 10월 10일부터 한 달간 도시농부 고용농가 550곳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매우 만족' 43%, '만족' 38%로 호응도 좋았다.

다만 도시농부의 숙련도, 성별, 나이 등 특성에 따른 체계적 관리는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교육 이수 후 참여 거절, 작업조건 불만족, 개인사정 등을 이유로 단 한 번도 현장에 투입되지 않은 도시농부는 전체 3919명 중 43%(1695명)나 된다.

고용농가에서 불만 신고가 3회 이상 들어와 현장 투입이 배제된 인원도 212명으로 집계됐다.

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농업기술원에서 2일에 걸쳐 16시간씩 일괄적으로 진행하던 교육을 올해부터는 더 체계화하기로 했다.

시·군별 특성에 맞게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군 농입기술센터에서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기존 참여자들은 품목별 심화교육을 받게 해 전문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군마다 1곳 이상 농촌인력중개센터도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센터에서는 전담 관리자 1∼3명, 담당공무원 1명이 근무하면서 도시농부 인력 관리 및 매칭, 근로계약, 안전관리 등 사업 전반을 관리한다.

인력지원 대상은 기존 농업경영체 외에 농산물생산자단체, 농식품제조업체를 추가했다.

이밖에 자연재해로 피해를 본 농업경영체 등은 인건비 전부를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개정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미숙련자, 불성실자, 갑질 농가 등 데이터 관리를 체계화하고 필요에 따라 재교육을 실시해 양질의 인력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명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