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작가에게 '최소 3회'
전시기회 주는 방식 운영
한 회 한 달 이상 기간 줘

인터뷰 중인 박계훈 작가.
인터뷰 중인 박계훈 작가.

설치미술가인 박계훈 작가(58)가 청주시 운천동 1462에 갤러리 소구무지(SOGUMUJI)를 열었다.

지역 젊은 미술인들의 전시 기회 확대를 위해 마련한 이 갤러리의 이름은 작가의 고향인 충북 단양 마을에 있는 뒷산이 소금 항아리가 묻혀 있다는 전설 때문에 소구무지라고 불린 데서 따왔다.

소금이 생존에 있어 중요한 만큼 지역의 미술 현장에 소금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도 들어있다.

소구무지는 'WABA 프로젝트 3'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WABA(When Attitudes Become Art)는 독일 큐레이터 하랄드 제만이 쿤스트할레 베른에서 열었던 전시 '태도가 방식이 될 때'(When Attitudes Become Ways)에서 가져왔다.

여기에서의 태도는 이전 체제와 규칙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의미하며 이 태도는 미술의 관습적인 틀을 거부하는 새로운 작품의 형식과 전시로 구현된다.
 

소구무지의 지난 전시 모습.
소구무지의 지난 전시 모습.

'WABA 프로젝트 3'은 한 작가가 세 차례의 전시로 방식을 실험하면서 작품 세계가 어떻게 작동되고 확장되는지의 과정을 살펴보겠다는 의미의 기획이다.

청년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최소 세 번은 준다는 말이다.

기획자이기도 한 박 작가가 직접 작품을 보고 '예술의 익숙함과 서사적인 방식의 완고함에 틈을 내고 자신의 작품에 얼룩을 만들어내는 예술가의 태도'가 보이면 작가를 선정한다.

이 같은 방식은 2022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와 프랑스 아쉬뒤시에즈 미술센터와의 국제 교류 일환으로 아쉬디시에즈 레지던시에 입주해 3개월 동안 머물며 창작과 전시를 마친 뒤 돌아와서 기획했다.

당시 전시에서 박 작가는 한지에 아크릴과 오일스틱 등으로 이미지를 그리고 오린 종이 표면을 부분적으로 열어 보이는 조각적 행위를 통해 망각과 기억, 역사와 예술 사이의 긴장감을 다양하게 재구성한 작품을 선보여 유럽인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전시를 마치고 귀국 후 작가는 프랑스나 독일 등 유럽의 갤러리 문화가 청주에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미술인들이 교수나 교사로 퇴직 후 작업실이 아니라 전시장을 만들어 자신의 작품은 물론 젊은 작가들에게 작품 발표 기회를 줘 지역과 미술인이 상생하는 방향이다.
 

소구무지의 지난 전시 모습.
소구무지의 지난 전시 모습.

일주일 정도인 기존 대관용 상업 갤러리의 전시와 달리 소구무지는 한 회에 한 달 이상 전시 기간을 주고 홍보와 리플렛 등도 제공한다.

박 작가는 "상업 갤러리들이 잘 팔리는 80대 이상 작가의 작품과 전시 기획에만 여념이 없어 젊은 작가들에게는 기회 조차 주지 않는 풍토가 안타까웠다"며 "청주엔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갤러리들이 있는데 소구무지 같은 갤러리가 몇 군데 더 생긴다면 청주의 미술 현장이 급격히 달라짐은 물론 세계가 주목할 만한 지역 공간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지난해 박 작가의 '낯익은 유령을 마주하다'에 이어 조준혁 작가의 'Eat Air: 과호흡'을 마무리한 소구무지는 올해도 전시를 준비 중이다.

/신홍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