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월 31일 국무총리 주재 제34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발표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에 따라 민간 전문가를 채용해 관련 서비스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에 발표된 종합대책은 디지털행정서비스와 관련해 장애관리 체계를 철저히 확립하고 디지털행정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한 3대 추진전략과 12개 과제를 마련했으며, 추진 과제 중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체질 개선을 위한 공공부문 내부 정보화 역량 제고 방안으로 연봉상한제 폐지 적용을 통한 IT 전문인력의 채용, 전문직위 확대를 통한 우수 전산직 공무원의 인사교류 등이 포함돼 있다.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이번 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정보시스템 구조진단 및 기술지원 업무의 역량을 갖춘 IT 분야 민간 전문가를 전문임기제(가급 3명, 나급 3명)로 3월 중 신규 채용한다. 

이번에 선발하는 IT 전문가는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장애예방을 위해 시스템 구조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업무, 장애발생 시 신속한 원인파악 및 복구를 지원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전문임기제 가급의 경우, 최고 수준의 민간인재 유치를 위해 연봉 자율책정 특례 적용대상 직위로 지정하여 개인별 역량에 따라 민간 수준의 연봉책정이 가능해지게 됐다.

탁월한 전문성과 역량만 검증되면 연봉 상한없이 고액연봉을 지급할 수 있게 되어 정부의 우수 인재 영입 걸림돌로 여겨졌던 임금 제한 요인이 해소됐다. 

이재용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역량을 갖춘 우수한 민간 전문가 채용을 통해 디지털 행정서비스의 안정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채용된 인력들은 공무원 조직의 기존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고도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하는 2024년 전문임기제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공고기간은 13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 및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