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
학생ㆍ지역주민이 함께하는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로 교육·문화 격차 해소 및 정주 여건 개선 기대

▲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관련
▲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관련

충남교육청은 5일 학교시설을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열린 '2024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설명회'에는 지자체 및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업무관계자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학교복합시설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학교와 지역에서 필요한 교육ㆍ돌봄ㆍ문화ㆍ체육시설 등을 학교 부지 내에 복합적으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시설을 말한다.

충남교육청은 주차장을 포함한 수영장, 체육관, 도서관, AI정보 센터 등 지역 상생의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는 학교복합시설을 5년간 도내 모든 시ㆍ군에 1개 이상 학교복합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관련
▲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관련

이번 설명회에는 교육부 우재근 사무관이 학교복합시설사업 추진 방향을, 한국교육개발원(KEDI) 이상민 팀장이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을 안내하여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인식했으며, 교육청과 지자체 간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하는 계기가 됐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2023년 충남도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학교복합시설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학교복합시설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 2023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천안, 서산, 홍성 3개 지역이 선정되어 교육부로부터 총사업비 689억원 중 24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았다.

황인명 행정국장은 "학교복합시설 구축이 완료되면 돌봄 및 방과후학교 운영이 활발해지고 지역 간 교육ㆍ문화 편차가 해소되는 등 지역의 정주 여건이 개선되어 학생 수 감소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포=박보성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