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연합뉴스
▲ 사진: 연합뉴스

교육부는 19일 의과대학생들의 동맹휴학 예고와 관련 전국 40개 대학 총장과 긴급 영상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의대생이 동맹휴학 등 집단행동을 결의한 상황에서 각 대학에게 학칙에 따른 엄정한 학사관리를 당부하고자 만들어졌다.

이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긴급 영상회의에서 "동맹휴학으로 학생들과 국민들이 피해받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며 "우리 학생들이 예비 의료인으로서, 학습에 전념해야 할 중요한 시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총장님들께서 법과 원칙에 따른 학사 관리에 힘써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당장 오늘부터 학생들의 수업 거부 등이 대학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며 "의대생들이 동맹휴학을 결의해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학별 상황을 신속히 공유해 적극적으로 대응해달라"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정부와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학생들이 잘못된 선택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긴박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 인력 확충과 더불어 지역 의료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의료사고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보상체계의 공정성을 제고하는 등 4대 필수 의료 패키지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정부에서도 의학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의대생들의 단체 행동 분위기가 확산하거나 이로 인한 혼란이 더욱 가중되지 않도록 현장에서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총장들에게 당부했다.

앞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지난 15일과 16일 잇따라 회의를 열어 20일을 기점으로 전국 의대생들이 동맹휴학 또는 이에 준하는 행동을 하기로 결의했다.

 /진재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