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정책토론회 주재
조성남 前국립법무병원장 발표자로 참석
의료기관은 마약 범죄 신고의무 없다는 사실 중점 홍보해야…

▲ 대전시의회 민경배 의원(사진 왼쪽부터 다섯 번쨰)이 '마약류 중독 치료와 사회복귀 지원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주재했다
▲ 대전시의회 민경배 의원(사진 왼쪽부터 다섯 번쨰)이 '마약류 중독 치료와 사회복귀 지원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주재했다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28일 민경배 의원(국민의힘, 중구3) 주재로 '마약류 중독 치료와 사회복귀 지원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10대·2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마약류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경각심을 가지고 관련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표자로는 조성남 前국립법무병원장이 참석하고, 토론자로는 한광수 참다남병원장, 정미숙 대전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장, 맹혜영 충청권 중독재활센터장, 김두진 대전시 건강보건과장, 김석중 대전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 등이 자리했다.

발제를 맡은 조 前병원장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마약사범 추이와 연령별 현황을 설명하고, △마약류 중독의 위험성과 폐해 △효과적인 중독 치료 방안 △회복강사와 치료기관의 역할 △대전시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치료보호지정기관의 다원화·재활센터 지원·단약자 모임 지원) 등을 제안했다.

한 병원장은 대전시 치료보호의료기관에서 진행해 온 마약 중독자 치료 경험을 공유하면서 의료기관은 마약 범죄 신고 의무가 없어 환자의 비밀이 보장되고, 중독자들이 병원을 방문해도 처벌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정 센터장은 마약류 치료·재활 체계 확립을 위한 연대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협의체 구성과 정기적인 네트워크 마련, 중독자 재활을 위한 사회적 지원 강화, 예방 교육 매뉴얼화 등을 제시했다.

맹 센터장은 마약류 중독자 발굴의 어려움, 회복을 위한 통합서비스 부재, 사회적 낙인과 치료 혜택에 대한 홍보 부족, 마약류 중독자들에 대한 차별화되지 못한 접근 방법 등의 한계를 지적했다.

회의를 주재한 민 의원은 "관계기관 간 협력을 통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마약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다"며 "효과적인 마약중독 예방과 피해자 발굴·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