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용산에서 선대위 출정식을 열었다. 

용산은 대통령실이 위치한 곳이어서 '윤석열 정권의 심장부'라는 상징성이 있고, 민주당으로서는 이번 총선에서 권영세 의원으로부터 의석을 탈환해야 하는 지역이어서, 이번 총선의 프레이인 '정권심판론'을 내걸기에 잘 어울리는 곳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용산역 광장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 열차가 국민 승리라는 최종 목적지를 향해 지금 출발한다"며 "나라를 망치고 국민을 배반한 윤석열 정권에 이제 주권자가, 민주공화국의 주인이 심판할 때가 됐다"고 외쳤다.

이 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발생한 '용산 참사'를 언급하며 "우리가 기억하는 참사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고, 원인을 밝히려는 노력도 저지당하고 있다"며 "용산 대통령실에 의해 국민 주권이 부정당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오늘 이 자리에서 출정식을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출정식 후 이 대표는 서울 중성동갑 지역구 지원유세에 나서 역시 지원유세를 나온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임 전 실장은 서울 중성동갑에 공천신청을 했다가 컷오프됐으나 다른 친문 후보자들이 탈당한 것과는 달리 당의 결정을 수용하고, 공천을 받은 전현희 전 국가인권위원장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