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잡기, 서기, 치기의 개념을 정립하기 전에 알고 계신 골프스윙 단어들을 통해 개념정립을 먼저 해보시겠습니다.
 
-스윙(swing);필자는 흔들다 라는 표현으로 해석합니다. 골프스윙은 클럽을 좌우로 흔들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셋업(set up);세우다 위로 즉 몸을 위로 세우다 에서 필자는 위로라는 단어에 집중합니다. 셋업자세에서 너무 많이 등을 구부리고, 무릎을 굽히는 것보다 세우는 것이 몸을 회전시키는데 유리합니다.
 
-어드레스(address);주소라는 뜻이지요. 주소가 필요할 때는 어디를 갔다가 돌아올 때 위치를 알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클럽헤드가 돌아와야 할 곳이라는 뜻입니다.
 
-백스윙(back swing);스윙은 이해를 하셨으니 백이라는 단어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백 즉 뒤라는 뜻이고 무엇을 기준으로 했을 때 뒤라는 걸까요? 필장의 생각은 눈입니다. 따라서 눈보다 뒤에 클럽이 있으면 되는 것이고 그리되면 클럽이 눈에 안 보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간혹 백스윙의 백의 기준을 등으로 생각하셔서 과도하게 오른팔로 클럽을 등 뒤로 잡아당기는 백스윙을 하시는 분들을 뵙니다. 뭐든 과하면 부족함만 못한 법이지요.
 
-다운스윙(down swing);이것 역시 스윙은 이해 하셨으니 다운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다운 즉 아래로 클럽을 움직여라. 중요한 멘트입니다, 정지해 있는 공의 목적지가 오른손잡이 골퍼인 경우 왼쪽이므로 클럽을 왼쪽으로 보내야 공이 왼쪽으로 간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잡아당기거나 또는 밀거나 하는 동작을 손으로 하게 됩니다. 그 결과 공이 잡아당겨지면 왼쪽으로 가고 밀리면 오른쪽으로 가는 것입니다. 다운스윙이니 클럽이 아래로 움직여지게 해주셔야 합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