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4만명 참가… 주요 현안 입장 엇갈려

그동안 개최시기를 놓고 논란을 빚었던 충북 도민 궐기대회가 6일 열리는 가운데 집회명칭과 참가규모, 주요 이슈 등과 관련된 참석주체 간 갈등과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수도권과밀반대범충북협의회 등에 따르면 6일 오후 2시 청주체육관 앞 광장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집적유치 및 행정·혁신도시 정상추진, 충북살리기 범도민 궐기대회'가 공무원과 시민 등 3만~4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번 대규모 집회는 지난해 9월 4일 열린 '충북 홀대론' 규탄 집회에 이어 현 정부 출범 후 두번째 열리는 대규모 집회로, 충청권의 민심(民心)이 향후 현 정부의 정국운용 방향에 어떤 형태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궐기대회의 성격에 대한 충북도와 일선 시·군,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정당, 시민·사회단체 등의 시각은 크게 엇갈리고 있어 각 주체 간 이견을 털어내고 하나된 목소리로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지는 의문시되고 있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지난 4일 "3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의 핵심현안에 대한 충북의 욕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첨단의료복합단지, 행정중심복합도시·혁신도시 정상추진을 위한 범도민 궐기대회'를 6일 개최한다"며 "공정한 입지선정과 계획한대로 추진해 달라는 충북도민의 힘을 모으고 결집된 의지를 전달하는 자리인 만큼, 출자·출연기관을 비롯해 공무원 등 모두가 앞장서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는 충북의 최대현안이 행정·혁신도시보다는 첨복단지 유치에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으로, 이 같은 입장은 최근까지 도청 안팎에서 제기된 일관된 목소리로 분류될 수 있다.

반면, 민주당 출신 지역 국회의원들과 수도권과밀반대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 등의 입장은 충북도와 크게 다르게 표출되고 있다.

이들은 "첨복단지 오송 유치도 매우 중요한 사안이지만, 정부가 시행하는 모든 국책사업은 국가균형발전 시책의 일환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이 때문에 균형발전 시책의 상징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 추진문제가 소홀하게 다뤄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이 지난 2월에 이어 4월 국회 통과까지 무산된 상태에서 이번 궐기대회는 정부와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성격을 가져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행정도시 문제를 뒤전으로 제치고 첨복단지에만 매달리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문제다"고 밝혔다./김동민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