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로 숨진 이들을 기리기 위한 합동분향소가 27일 오후 화재 현장에 설치됐다. 합동분향소에서 오후 2시부터 조문객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로 숨진 이들을 기리기 위한 합동분향소가 27일 오후 화재 현장에 설치됐다. 합동분향소에서 오후 2시부터 조문객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8명의 사상자를 낸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현장 감식이 시작됐지만, 화재 원인 규명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감식반은 27일 화재 원인 등을 밝히기 위한 현장 감식에 착수했다.

불길이 시작되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에는 종이 상자와 의류 등이 쌓여 있는 하역장 쪽에 1t 화물차 기사가 주차하고 내려 하역작업을 하던 중 차 주변에서 불길이 보이는 모습이 담겼다.

8시간 동안 이어진 연기와 열기로 인해 현대아울렛 지상층 외벽도 일부 소실되고 검게 그을렸다. 불이 시작된 곳에 가까이 세워져 있던 1t 화물차는 뼈대만 남은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 발생 초기 전기차 폭발이 원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불이 난 곳 근처에 있던 1t 화물차는 연료통이 있는 내연기관 차량이며 인근에 전기차 충전기도 없었다.

이날 오전 1차 감식을 한 김항수 과학수사대장은 “불이 처음 목격된 지하 1층 하역장 일대를 집중적으로 감식했는데, 인화물질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전기설비가 원인인지, 스프링클러나 옥내소화전 등 방재 시설이 제대로 작동했는지 등은 현재로서는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감식반은 오후 1시쯤 현장 감식을 재개했다.

대전고용노동청이 이날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 조사를 시작했다.

대전고용노동청과 산업안전관리공단은 근로 감독관 2명 등 조사관들도 합동감식에 투입했다.

화재 사상자 8명 중 6명은 아웃렛 협력업체 소속 직원들로 시설관리, 쓰레기 처리, 환경미화 등을 담당했고, 2명은 외부 물류택배업 업체 종사자로 물건 배송, 반품 관련 등 업무를 해왔던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고용노동청은 원청인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측과 하도급업체 관리자 등 참고인 조사를 통해 산업안전법 위반 여부를 살펴볼 계획이다.

이날 화재 현장에는 희생자들을 기리는 합동분향소도 설치됐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정확한 화재 원인 규명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현장 소방관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이번 화재로 건물 안전진단과 시설물 복구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영업 중단이 장기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입주 상인들과 근로자의 피해도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는 긴급사고수습지원단을 구성해 피해자 유족과 입주상인 지원에 나섰으며, 유성구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렸다.

현대 측도 이날 희생자 유가족들과 보상 협의에 나섰으며, 입점 상인에 대한 지원 의지도 대전시와 유성구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와 유성구는 기본적으로 현대아울렛 측이 먼저 나서서 피해자 보상에 나서도록 요청하되, 협의가 늦어지면 양측을 중재하는 것과 동시에 긴급구호자금 등을 우선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와 유성구는 희생자에 대한 장례 절차를 지원하고, 법률·조례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아웃렛 입점 상인에 대한 지원방안 등을 살펴보고 있다.

또 보상 협의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피해 가족들의 마음 치유를 위해 심리상담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