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총부채상환비율 DTI
주택담보대출비율 LTV
오는 7월부터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의 규제지역에서 시가 6억 원 초과 주택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을 때 대출자별 DSR 40% 규제가 적용된다.
모든대출의 연간 원리금이 대출자별 연간 소득의 40%가 넘는 은행 대출이 원천적으로 금지되는 것이다.
대출자별 DSR 40% 적용 범위는 내년 7월에 총 대출액 2억 원 초과에 이어 2023년 7월에는 총 대출액 1억 원 초과 대출자로 확대된다.
정부는 DSR 40% 규제가 전면 시행되면 투기 수요가 가라앉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DSR는 영어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우리말로 풀어 설명하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말한다.
대출자가 갖고 있는 주택대출 원리금 외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학자금 대출, 카드론 등 모든 대출의 원리금이 연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지 못하게 규제하는 것을 말한다.
가계부채가 지나치게 늘어나 부실로 이어지는 것을 막는 것이 목적이다.
즉 소득으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돈을 빌리라는 것이다.
7월부터 금융위원회가 설정한 DSR 한도는 40%다.
연소득이 1000만원 이라면 해마다 부담하는 원리금이 400만원을 넘도록 돈을 빌릴 수 없다.
DSR과 혼동하는 용어로 DTI가 있다.
DTI는 영어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우리 말로 풀어 설명하면 총부채상환비율을 뜻한다.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신용대출 등 다른 대출의 이자를 더한 금융부채로 대출한도를 계산한다.
이처럼 DTI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외 다른대출은 이자상환액만 더해 한도를 계산하는 반면 DSR은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기준으로 심사하기 때문에 DSR이 DTI보다 더 엄격하다.
또 다른 부동산 관련 대출용어로 LTV도 있다.
LTV는 영어 Loan To Value ratio 약자로 은행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한다.
앞서 설명한 DSR·DTI는 본인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 비율을 정하는 반면 LTV는 주택의 담보가치에 일정비율을 정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다.
예를 들어 LTV가 60%라면 시가 3억 원짜리 아파트의 경우 최대 1억 8000만 원까지만 대출해주는 식이다. /천정훈기자
[부동산워치]는 최근 이슈화되는 부동산 관련 내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드리는 연재물 입니다. 어떤 궁금증이든 쉽고 재밌게 풀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 [부동산워치] <5>'전월세신고제' 오는 6월 시행 … 나도 신고 대상?
- [부동산워치]<4>고층아파트는 왜 모두 49층?
- [부동산워치] <3>전세보증금을 지키는 2가지 방법… '확정일자·전세권설정등기'
- [부동산워치]<2>아파트분양홍보 필수멘트, 2Bay3 Bay4 Bay무슨 차이?
- [부동산워치] <1>부동산 신조어 '○세권' 대체 무슨의미?
- [부동산워치]<7>주택 임차인 보호 규정 '최우선변제권' 우리집도 대상?
- [부동산워치]<8>아파트 면적 용어,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알아야 스마트한 집구매 가능 - [부동산워치]<9>집 장만 하는데 계획서를 제출하라고요?
- [부동산워치]<10>토지를 매입하는데 허가를 받아야 한다?
- [부동산워치]<11>"전세금 반환이 불안하면 보험 들으세요"
- [부동산워치]<12>하반기 바뀌는 부동산 제도는?
- [부동산워치]<13>부동산 규제 대명사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
- [부동산워치]<14>부동산투자 틈새시장 '생활숙박시설'무엇?
- [부동산워치]<15>세제 혜택 현행 유지… 임대사업자란 무엇?
- [부동산워치]<16>부동산 중개업무 종사자 '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 무슨차이?
- [부동산워치]<17>다가구·다세대 주택, 무슨 차이?
- [부동산워치]<18>'공시지가 · 공시가격 · 실거래가 · 호가' 무슨차이?
- [부동산워치]<19>재건축조합·재개발조합·지역주택조합 무슨차이?
- [부동산워치]<20>시행사·시공사·신탁사·분양대행사...무슨차이?
- [부동산워치] <21> 세입자 지출 건물수리 비용 집주인에게 청구 가능할까?
- [부동산워치]<22>아파트 베란다 확장? 틀린 표현입니다
- [부동산워치]<23>내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는?
- [부동산워치]<24>내집 마련 시 참고할 필수 어플은 무엇?
- [부동산워치]<25>한지붕 두가구...세대분리형 아파트 무엇?
- [부동산워치]<26>새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권리 ‘입주권·분양권’ 무슨 차이?
- [부동산워치]<27>토지 가치평가 기준...용적률·건폐율은 무엇?
- [부동산워치]<28>대통령직 인수위 양도세 중과 완화 발표...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 요건은?
- [부동산워치]<29>분양권·입주권·오피스텔·일반주택, 세제 적용시 주택수 산정 기준은?
- [부동산워치]<31>부동산 신조어 '줍줍'...무슨 뜻?
- [부동산워치] <30>대전 투기과열지구 해제...기존과 무엇이 달라질까?
- [부동산워치]<32>가게 창업 시 발생되는 권리금 종류는 무엇?
- [부동산워치] <33>아파트 남향, 동향, 서향, 북향 각 장단점은?
- [부동산워치]<34>내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는?
- [부동산워치]<35>뉴스 기사 속 아파트값 통계수치가 다른 이유는?
- [부동산워치]<36>"전세금 못 받고 이사 갈 땐 임차권등기 하세요"
- [부동산워치] <38> 주택연금 가입 기준 공시가 9→12억원 완화...주택연금은 무엇?
- [부동산워치] <37>농식품부, 농막 규제법안 중단...농막이란 무엇?
- [부동산워치] <39> 내년부터 달라지는 부동산제도는 무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