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임차권등기명령 받으면 임대인 고지 없이 등기 가능
전세금 못 받고 이사가야할 땐 임차권등기 꼭 해야
다음 달부터 임대인에게 임차권등기명령 결정이 고지되기 전에도 임차권 등기가 이뤄질 수 있다.
법무부는 지난 21일 이런 내용의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임차인이 법원에서 임차권등기명령을 받아도 임대인이 송달을 회피하거나 임대인의 주소불명 등으로 송달되지 않는 경우 임차권등기를 할 수 없었다.
이에 임차인은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잃지 않기 위해 이사를 하지 못하고 임차권등기명령이 송달돼 등기가 가능할 때까지 기다려야만 했다.
개정안은 임차인의 재산권과 거주이전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법원에서 임차권등기명령을 받기만 하면 임차권등기가 가능하게 했다.
개정안은 다음 달 19일부터 시행된다.
여기서 언급된 임차권등기란 전·월세 계약이 종료된 시점에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들이 미반환된 보증금 채권이 있음을 등기에 표시하는 제도다.
임차인이 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하고 개인 사정상 어쩔 수 없이 이사를 하고 새로 들어간 집에 전입신고를 해야 할 경우 꼭 해야 한다.
임차권등기를 마친 세입자는 해당 주택에서 계속 살고 있지 않아도 보증금에 대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법원에서 임차권등기명령을 결정받게되면 임대 기간이 종료되고 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임대인의 동의나 승낙을 요하지 않고 임차인 단독으로 등기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신청서(법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계약서 사본 ▲임차인 본인의 주민등록초본 ▲임대차 목적물 등기부등본 ▲ 필요할 경우 도면 등을 첨부해 임차주택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에 접수하면 된다.
임차권등기를 마친 세입자는 보증금을 수령하기 전까지 해당 주택에서 계속 살아갈 수 있다.
세입자가 집을 비워준 뒤 명도 의무를 지켰다면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받을 때까지의 손실을 계산해 지연이자를 청구하는 것도 가능하다.
[부동산워치]는 최근 이슈화되는 부동산 관련 내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드리는 연재물 입니다. 어떤 궁금증이든 쉽고 재밌게 풀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 [부동산워치]<35>뉴스 기사 속 아파트값 통계수치가 다른 이유는?
- [부동산워치]<34>내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는?
- [부동산워치] <33>아파트 남향, 동향, 서향, 북향 각 장단점은?
- [부동산워치]<32>가게 창업 시 발생되는 권리금 종류는 무엇?
- [부동산워치]<31>부동산 신조어 '줍줍'...무슨 뜻?
- [부동산워치] <30>대전 투기과열지구 해제...기존과 무엇이 달라질까?
- [부동산워치]<29>분양권·입주권·오피스텔·일반주택, 세제 적용시 주택수 산정 기준은?
- [부동산워치]<28>대통령직 인수위 양도세 중과 완화 발표...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 요건은?
- [부동산워치]<27>토지 가치평가 기준...용적률·건폐율은 무엇?
- [부동산워치]<26>새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권리 ‘입주권·분양권’ 무슨 차이?
- [부동산워치]<25>한지붕 두가구...세대분리형 아파트 무엇?
- [부동산워치]<24>내집 마련 시 참고할 필수 어플은 무엇?
- [부동산워치]<23>내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는?
- [부동산워치]<22>아파트 베란다 확장? 틀린 표현입니다
- [부동산워치] <21> 세입자 지출 건물수리 비용 집주인에게 청구 가능할까?
- [부동산워치]<20>시행사·시공사·신탁사·분양대행사...무슨차이?
- [부동산워치]<19>재건축조합·재개발조합·지역주택조합 무슨차이?
- [부동산워치]<18>'공시지가 · 공시가격 · 실거래가 · 호가' 무슨차이?
- [부동산워치]<17>다가구·다세대 주택, 무슨 차이?
- [부동산워치]<16>부동산 중개업무 종사자 '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 무슨차이?
- [부동산워치]<15>세제 혜택 현행 유지… 임대사업자란 무엇?
- [부동산워치]<14>부동산투자 틈새시장 '생활숙박시설'무엇?
- [부동산워치]<13>부동산 규제 대명사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
- [부동산워치]<12>하반기 바뀌는 부동산 제도는?
- [부동산워치]<11>"전세금 반환이 불안하면 보험 들으세요"
- [부동산워치]<10>토지를 매입하는데 허가를 받아야 한다?
- [부동산워치]<9>집 장만 하는데 계획서를 제출하라고요?
- [부동산워치]<8>아파트 면적 용어,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알아야 스마트한 집구매 가능 - [부동산워치]<7>주택 임차인 보호 규정 '최우선변제권' 우리집도 대상?
- [부동산워치]<6>부동산대출용어, DSR·DTI·LTV 무슨뜻?
- [부동산워치] <5>'전월세신고제' 오는 6월 시행 … 나도 신고 대상?
- [부동산워치]<4>고층아파트는 왜 모두 49층?
- [부동산워치] <3>전세보증금을 지키는 2가지 방법… '확정일자·전세권설정등기'
- [부동산워치]<2>아파트분양홍보 필수멘트, 2Bay3 Bay4 Bay무슨 차이?
- [부동산워치] <1>부동산 신조어 '○세권' 대체 무슨의미?
- [부동산워치] <38> 주택연금 가입 기준 공시가 9→12억원 완화...주택연금은 무엇?
- [부동산워치] <37>농식품부, 농막 규제법안 중단...농막이란 무엇?
- [부동산워치] <39> 내년부터 달라지는 부동산제도는 무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