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올해 첫 해외 순방으로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아세안 3개국을 다녀온 것과 관련해 이들 나라는 모두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들이라며 “아세안은 세계 어느 지역보다 성장이 빠르고,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큽니다. 그런 면에서 아세안은 우리의 미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아세안 국가들도 우리의 신남방정책을 적극 지지하면서 협력 확대를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와는 인프라 수주 기반과 에너지 협력을 강화했고, 말레이시아와는 우리와 말레이시아가 각각 강점을 가진 한류와 할랄의 결합으로 2조 달러 규모의 글로벌 할랄 시장에 공동진출하기로 했으며, 말레이시아와는 한-아세안 FTA와 별도로 한-말레이시아 양자 FTA를 체결하여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이 2위의 투자국인 캄보디아는 양자관계 뿐만 아니라 한-아세안과 한-메콩 국가들 간의 협력을 확대하는 데 중심 고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경제 현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의 활력을 살리는 것이 우리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며 “제조업의 활력을 위해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가 그간 여러 차례에 걸쳐 제조업 대책을 마련했고 스마트 공장과 규제샌드박스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수단을 동원해 제조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의 체감도는 낮다”고 지적하고, “특히 전통 주력 제조분야의 고용 부진이 계속되는 점이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주력 제조업에 대해 지난해 내놓은 분야별 대책이 제대로 잘 돌아가고 있는 점검하고 업종별로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고용의 불안을 야기하는 일이 없도록 확실한 대책을 마련할 것도 주문했다.

자동차 산업 부품 업체의 어려움을 거론하며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을 더욱 속도 있게 추진하고 지난 연말 발표한 자동차 부품 산업 대책도 신속하게 시행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는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메모리 반도체 편중 현상을 완화하는 방안도 신속히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방과 후 영어수업을 허용하는 공교육정상화법(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개정법률안 등 법률 공포안 4건과 대통령령안 32건, 일반안건 2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