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5주년이 됐지만 아직까지 진실 규명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데 유감이며, 다시는 이러한 사건이 발생해서는 안될 것이다.

세월호 참사가 5년 전에 일어났는데 왜 지금까지 이에 대한 진실이 파헤쳐지지 못하고 있고 수백명의 학생과 교사들을 차디찬 바다에 수장시킨 당시 책임자에 대한 처벌도 요원한 것인지 알 수 없다.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전 법무부 장관,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17명과 목포해양경찰서 상황실을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지목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이들이 퇴선명령을 하지 않고, 진상규명을 방해·은폐했으며, 재난상황 대응을 잘못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이에 대해 수사를 요청하고 있다.

지금도 살아서 환한 웃음을 지을 304명의 학생과 교사가 바닷속에서 어이없이 숨을 거두고 구천을 떠돌며 원한을 풀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는게 유가족들의 말이다.

따라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를 처벌하고 이들의 혐의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는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의 주장은 일리가 있다. 5년이 흘렀으면서도 참사 원인조차 불분명한 현 상태가 답답하고 아쉬운 것이다.

세월호 백서에도 참사의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고 진상을 규명하는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도 최종 보고서조차 작성하지 못하고 해산됐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역시 침몰 가능성에 대해서만 말할뿐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

지금까지 이렇게 한심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해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물론이고 자식을 키우는 부모라면 어느 국민이든 침통함과 울분을 감출 수 없을 것이다.

세월호 참사 당시 조직적으로 진상 규명을 방해한 세력이 있다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진정으로 국민들을 바보로 여기고, 무시하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이제 촛불혁명으로 정권을 잡은 문재인 정부가 역사를 바로 잡아야 한다. 그냥 흘려보낸 5년의 세월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처음부터 어떻게 이 사태가 벌어지게 됐는 지를 알아내야 한다.

세월호 참사가 벌어졌을 때, 왜 그 긴시간 구조를 안했는지도 밝혀야 한다. 진상 조사를 방해한 이들이 있다면 철저히 파헤쳐 그들의 죄를 물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특별수사단'을 꾸려 전면적인 재수사를 벌이는 것이 마땅하다고 우리는 본다.

이 같은 세월호 숙제와 함께 우리가 명심해야 할 점은 또다시 이러한 사건이 발생해서도, 그로인한 수많은 인명피해도 벌어져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제천 스포츠타운 화재 사건을 보더라도 미리 화재에 대한 대비만 있었어도, 진화 과정에서 좀더 지혜를 발휘했더라면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다.

최근에도 강원도에서 대규모 산불이 발생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뻔한 일이 있었다. 그만큼 사고는 언제 어디에서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한번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하며 하루속히 진상 규명이 이뤄지길 바라고 우리 역사에서 두번의 세월호 참사는 없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