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국당, 5·18 규명 동참하고 망언 징계해야"
한국 "문 정권, 마이너스통장으로 나라살림" 맹공
바른미래, '당권파 vs 바른정당계' 나뉘어 충돌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원내 1·2당은 공방전으로, 3당은 내홍으로 치달으며 국회 파행이 장기화될 조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망언 3·인방' 징계 등을 촉구하며 자유한국당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영령 앞에 떳떳하게 우리 모두 함께 설 수 있도록 국회와 한국당의 징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고 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구성이 완료돼 본격 활동에 착수하고 망언·역사왜곡법을 처리하는 과정에 한국당이 조속히 임해주고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5·18 가치의 훼손은 민주정의당 후신인 한국당의 책임이 가장 크다"라며 "한국당은 쿠데타를 일으키고 시민을 학살한 세력과 단절하려면 진상규명 활동에 이제라도 성실히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에 추경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조속한 국회 복귀도 거듭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회의에서 "(한국당은) 장외에서 국민을 호도할 게 아니라 추경안을 하루 빨리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라"며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내년도 예산 편성을 앞두고 확장 재정 기조를 예고한 것을 두고 이날 '마이너스 통장으로 나라 살림을 운영하려 한다'며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전북 김제에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신시도33센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올해 1분기 국세 수입이 전년 대비 8000억원이나 줄었다. 한 푼이라도 아껴 써야 할 시점에 정부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여기에 내년도 예산안을 500조원 이상 편성하면 본격적인 '마이너스 통장 나라 살림'"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부의 무분별한 과세와 재정파괴는 국민 재산권에 대한 강탈이자 재산침해"라며 "문재인 정부가 '묻지 마 추경'을 하겠다고 한다. 이는 경제 고갈을 앞당기는 경제파멸 정책"이라고 질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계기로 정부·여당이 '민주 대 반(反)민주' 프레임을 형성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유도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조경태 최고위원은"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라는 말로 국론을 분열시키는 데 앞장서 역사 인식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냈다"며 "5·18을 정치 공세로 이용해 국론분열의 먹잇감으로 삼지 말아 달라"고 요구했다.

두 쪽으로 나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이날 또다시 충돌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새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에 초선 비례대표인 채이배·임재훈 의원을, 공석인 수석대변인에는 역시 초선 비례대표인 최도자 의원이 선임했다.

채 의원은 전북 군산, 임 의원은 전북 익산, 최 의원은 전남 여수 출신으로 모두 호남이 고향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를 포함한 바른정당계는 "당헌당규 위반"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손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손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는 이날 당직 임명이 당헌·당규가 정한 '최고위 협의'에 따른 것이었다고 주장했지만, 오 원내대표를 포함한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은 '날치기 통과'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