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은 13일 금강 세종보사업소에서 '금강유역 물관리 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협의체에는 금강유역환경청, 금강홍수통제소, 금강물환경연구소, 한국수자원공사 등 금강 유역 내 4개 물관리기관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선 녹조 발생에 대비해 녹조 발생 단계별 대응대책과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점검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실시하는 녹조 방제 현장 훈련내용 등을 숙지토록 해 녹조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한다.

녹조가 발생한 경우에는 대청호·용담호·보령호 등 주요 상수원에 녹조 저감시설 집중가동, 녹조 제거물질 살포, 심층 취수, 고도정수처리 실시 등 취수장과 정수장에 대한 녹조 대응요령·운영방안 등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여름철 장마가 끝난 이후에는 집중 강우와 폭우로 인해 주요 상수원인 대청호·보령호·용담호와 금강 본류로 유입된 하천 부유 쓰레기를 신속하게 수거·처리하기 위한 유관기관간 협력방안도 논의된다.

도로·하수·우수관로 등에 퇴적된 방치 쓰레기와 오염물질을 사전에 청소해 집중폭우와 강우시에 관로 막힘 등으로 인해 공공하수·폐수처리시설이 침수되거나, 비정상 운영되지 않도록 운영 주체인 해당 지자체와 협력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