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임명 두고 여야 엇갈린 반응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한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비판했고 반면 범여권으로 꼽히는 더불어민주·민주평화·정의당은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고 환영을 표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혹시나가 역시나인 인사였다"고 평했다.

민 대변인은 윤 후보자에 대해 "국정원 댓글수사에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해 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서울지검장에 오른 인물"이라며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주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의 독립성은 날샌 지 오래다"라며 "청와대는 하명을 했고, 검찰은 이에 맞춰 칼춤을 췄다. 이제 얼마나 더 크고 날카로운 칼이 반정부 단체, 반문 인사들에게 휘둘려 질것인가"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한편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윤 후보자는 우리 사회에 남은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마무리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검찰 개혁을 이끌 것"이라며 "윤 후보자는 검사 재직 동안 각종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 수사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부당한 외압에도 흔들림 없이 원칙을 지킴으로써 검찰 내부는 물론 국민적 신망도 얻었다"고 평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윤 지검장은 개혁적이라는 측면에서 일단 적임자라고 평가한다"며 "검찰 개혁과 사회 개혁의 추진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윤 후보자는 참여정부부터 박근혜정부에 이르기까지 권력 눈치를 보지 않고 일했다고 알려져 있다"며 장점을 거론하면서 "검찰 신뢰 회복과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 의지가 있는지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