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해찬, 단독소집 예고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장기화한 국회 파행 관련해 "참을 만큼 참았다. 더이상 국회를 방치할 수 없다"고 언급, 6월 임시국회를 자유한국당을 배제하고 소집할 의향을 내비쳤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오늘이 마지막 날이다. 오늘로써 우리는 비정상화한 국회를 매듭지어야 할 것 같다"고 공세모드로 전환했다.

이 대표는 "특별한 일도 없이 국회법(짝수달에 임시국회를 열도록 한)을 어기고, 그것을 핑계로 국회를 방치하는 것을 더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자유한국당을 비난하고, "오늘 오후에 원내대표는 의총을 소집해주길 바란다. 의총을 통해 결의를 다지고 국회를 정상화하도록 하겠다"고 국회소집 일정을 못박았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더 이상 무리한 요구에 끌려 다니지 않고, 국민적 요구에 따라 국회를 열겠다"고 공표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언제까지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생을 볼모로 대여 강경 투쟁에만 몰두할 것인가"라며, "정치를 시작하자마자 대권욕심에 민생과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선무당 당대표와 협상에 대한 권한도 없이 추가조건으로 타결을 지연시키기만 하는 허수아비 원내대표로 인한 국회 파행에 대해 자유한국당 내에서조차 비판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강공을 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