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청주 청원·사진)이 환경부에 청주의 소각시설 밀집지역 주변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변 의원은 소각장의 과도한 밀집으로 인해 주변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생존이 위협받는다는 우려가 확산됨에 따라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심의 여부를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청주의 소각시설 밀집지역 주변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가 반드시 시행돼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지난 8일 환경부에 전달했다고 9일 밝혔다.

변 의원은 "국내 소각시설의 다이옥신 배출량에 대한 환경부 자료를 분석 결과, 사업장 폐기물을 소각할 때 발생하는 다이옥신의 양(19g I-TEQ)이 생활·지정·의료폐기물을 소각하는 경우(각각 2·1.6·1.6g I-TEQ)보다 9.5~12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주민들의 우려가 통계적으로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보건기구·국제연합환경계획 같은 국제기구들도 다이옥신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소각장 주변지역의 주민 건강영향조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고 말했다.
청주시에는 전국 폐기물 소각용량의 약 18%를 처리하는 소각시설이 6개, 공공소각시설과 사업자 자가처리시설 등을 모두 포함하면 총 11개 시설이 운영 중이다. 

이중 3개의 소각시설이 북이면 반경 3km 이내 밀집해 있고, 매일 543t 이상의 사업장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다. 폐기물은 소각시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뿐만 아니라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물질이 배출된다. 

지난 2017년에는 북이면에 위치한 소각업체 ㈜클렌코(옛 진주산업)에서 기준치의 5배를 초과하는 다이옥신을 무단으로 배출하다 적발된 사례가 있어 주민들의 우려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