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세 등 갈수록 감소...1000억대 요구에 절반은 '삭감 불가피'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세수입이 감소하면서 세종시 살림살이에 비상이 걸렸다.

인구 33만명을 넘어선 세종시는 대내외적으로 재정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재정자원이 날이갈수록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시의 살림살이를 어렵게 만든 요인 중 하나로 꼽힌 취득세 감소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춘희 시장(사진)은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지방세 재원의 주요 항목이었던 아파트 취득세 수입이 한 때 46%대까지 차지할 정도로 좋았지만 세수입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전체적으로 15.8%대까지 떨어지는 등 어려움이 있다"며 시 재정의 어려움을 시인했다.

시로서는 정부시책과 맞물려 지출이 불가피한 공공시설물 운영관리와 국비보조 사업 증가, 법적 의무적 경비 예산 증가로 인한 재정부담 또한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해 8월 초까지 시의회에 제출해야 하는 추경예산의 사전 심사 및 조정안 제출을 둘러싸고 예산부서의 고민도 깊다.

실제 각 부서에서 올라온 제2회 추경 규모는 약 1083억원(일반회계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수입이 520억원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돼 사업조정이 불가피하다는게 예산부서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예산관련 담당자는 "기본적인 인건비 외 국비보조사업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사업(설계비 등), 쓰레기 대책 등 긴급을 요하는 사업을 우선으로 두고 추경예산을 편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지방채발행 등은 검토하지 않고 예상세수규모에 맞춰 살림을 꾸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세입담당부서로부터 하반기세수현황을 받아본 후 세수결함관리 등 전반적인 재정상태와 현안사업 해결방안등에 대해 올 하반기 정리추경에서 다뤄볼 것"이라고 말해 긴축운용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문제는 이 같은 재정부족 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세종시로서 부담해야 할 재정압박이 점차 심화될 수 있다는 데 있다.

일선 지자체들이 통상적으로 운용하는 지역개발기금을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는데다 일부에서 거론된 차입금 또한 장기적으로는 재정난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동안 세수를 견인해왔던 지방세(취득세) 또한 정부의 '투기지역지정'에 따른 부동산 거래감소 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중앙정부로부터의 교부세 확대 등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세종시의 재정난은 날이 갈수록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 세종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한편 2019년도 2회 추경예산은 이달 말까지 실국장이 참여하는 집행부 조정과정을 거쳐 오는 8월 초 최종안이 편성되어 시의회에 제출된다.  /세종=장중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