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로 촉발된 국내 일 제품 불매 운동 확산 책임은 오직 일 정부 당국에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무역기구(WTO) 일반 이사회에 정식 의제로 논의되고 있다.

산업부는 일본의 조치가 WTO 협정 위배라는 점을 국제사회에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수출 우대국 '백색 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정부는 한국 제외가 부당하다는 의견서를 일본 정부에 보내기로 했다.

양국 정부가 수출 규제로 맞서고 있는 가운데 국내 민간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충청 지역도 시간이 갈수록 일본 정부의 그릇된 역사 인식과 정치적 목적에 의해 단행된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

지역의 한 대형 매장에서는 그동안 일본산 제품을 판매하던 매대에 "저희 마트는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쓴 포스터를 붙여놨다.

그 자리는 아사히, 삿포로 등 일본 수입맥주를 진열했던 곳이고, 가격 표시란에는 영어로 'BOYCOTT JAPAN'이란 문구를 써놨다.

이 회사는 본점은 물론이고 직영점 4곳에도 동일하게 당분간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한다.

충북 충주에서도 시민단체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다.

충주시민단체연합은 "식민지 지배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은 고사하고, 도둑놈이 몽둥이 든다고 무역 규제조치로 나서는 일본 아베정부의 작태를 묵과할 수 없다"며 다소 강한 어조로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과 함께 일본 여행까지 가지 말자고 시민들에게 촉구하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지역 환경단체인 푸른세상은 일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방사능 오염 관리에 의문을 제기하며, 2020도쿄올림픽 전면 재검토까지 요구했다. 이 단체 대표는 지난 8일 일본 경제산업성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충남 서산에서도 불매 운동이 시작됐다. (사)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서산시지회와 민족통일 서산시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은이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중단 등을 선언했다.

이들 단체들은 "과거 제국주의적 침략으로 우리 국민의 삶을 처참한 나락으로 빠뜨린 일본이 또다시 주요 국가산업에 대한 경제봉쇄와 제재를 통해 우리에게 굴복을 요구하고 있다"며 일 정부를 비난했다.

이처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 지금으로서는 쉽사리 중단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제국주의적 침략으로 희생된 36년의 암울한 역사를 하나도 잊지 않고 있다. 오랜 시간이 흘렀고, 4차 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지만 역사의 아픔은 지워지지 않는다.

일본 정부는 잠재된 국민적 울분을 폭발시키는, 이러한 작태를 속히 멈추길 주문한다. 자국 기업도 정부의 오판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는다는 사실을 안다면 더욱 그렇다.

우리는 이번 수출 규제로 인해 양국 관계가 장기적인 경색국면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다시한번 일본 정부의 각성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