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발사에 한 목소리… 경제는 상대 비난
民 이인영 "한반도 평화 역행, 강력 항의
대일 경제 비난 대상, 정부 아닌 日이다"
韓 나경원 "남북군사합의 파기해야 한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연고 여야 원내대표가 안보문제에서는 한 목소리를 냈지만 경제문제와 대북 관련에서는 상대방을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31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추가 발사와 관련해 "한반도 평화에 전면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충주출신인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은 9·19 남북군사합의 정신을 준수해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위협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어렵게 마련한 남북·북미 관계 개선에 중대한 방해만 조성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엄중 경고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이날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연기된 것과 관련, "오늘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안보 상황 대처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취지로 청와대가 참석하는 운영위 개최 연기를 결정한 것은 잘한 결정이라 생각하고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해 "한국당도 이제 대일 경제 대응의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와 정부를 향한 비난을 자제할 때"라며 "위기 원인은 일본 정부이고 아베 총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나면 불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불을 끄기 위해 한 바가지 물이라도 보태는 것이 우리네 민심"이라며 "경제안보를 위해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고 임박한 한일 경제대전의 승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한국당의 대승적인 태도 전환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명백한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며 "북한은 이미 3차례 도발함으로써 삼진 아웃됐다. 9·19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친 고향이 충북 영동인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방위·외통위·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를 열고 "실질적으로 핵을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에 대해 핵 억지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특히 "문 대통령께서 지금 나타나는 모든 상황을 자초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기 어렵다면 적어도 외교안보 라인을 교체하는 모습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날 연석회의에 앞서 연 긴급 현안 브리핑에서는 "지난주 안보정국에서 대통령이 보이지 않았다"며 "러시아의 영공 침범이 발생했을 때 청와대는 NSC를 열지 않았고, 북한이 미사일 발사했을 때 NSC 전체회의가 아니라 상임위를 열었다. 대통령은 그 시간에 다른 일정을 소화했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