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충청일보 곽승영 기자]  충북 괴산군 능촌리 마을 주민들은 전 이장 A씨를  마을 공금 횡령 의혹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그어나 A씨는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하고 있다.

 15일 충북 괴산군 괴산읍 능촌1리 주민들에 따르면 전 이장 A씨가 10여 년 간 마을 일을 맡아 일하면서 수천만에 달하는 마을공동기금를 횡령했다는 의혹으로  지난 5월 주민 40여 명이 연명해 검찰에 고소했다.

 이 같은 의혹은 지난 4월 마을 자체감사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이장 A씨가 받고 있는 의혹은 각종 이권 개입, 허위장부 비치, 뇌물수수 등이다.

 주민들은 “애초 대당 300만원 상당의 CCTV를 마을 에 설치하기로 했지만 실제로는 120만원 정도의 CCTV를 설치해 나머지 금액 180만원을 횡령했다”는 주장과 “전 이장 A씨가 허위장부를 만들어 마을에서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펜션 수익금을 뒤로 빼돌렸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고 말하며 “10여년 간 이장으로 일하면서 각종 마을사업 이권에 개입하면서 업자들에게 뇌물을 받은 일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주민 B씨는 “이론인해 주민들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폭력사태가 난무 하고 있다”며“하루빨리 수사기관의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밝혀지길 바란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을에 이장이 사익을 추구하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더 강화돼야 한다 ”며 “마을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마을 이장이 모든 결정권을 갖고있는 문제가 개선돼 한다 ”고 덧붙혔다.

 B씨는 “능촌마을에 광역쓰레기 소각장이 설치되면서 부터 주민들간의 갈등이 심화돼 왔다 ”며 “광역쓰레기 소각장 설치와 관련해 일부 주민이 뇌물등을 받았다는 소문 때문에마을 주민들의 갈등이 더 악화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전 이장 A씨는 “마을 공동 팬션사업으로 얻은 수익금은 마을 공익사업과 군 장학금 기부, 군수만찬등으로 지출했다 ”며 “고소인들이 주장하는 모든것은 거짓말이며 광역쓰레기장 설치와 관련해 일부 주민들이 본인에게 앙심을 품고 모함 하는 것이다 ”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