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거부운동 등 강력 대응 천명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와 시의회가 KBS충주방송국의 청주총국 통폐합에 반대하고 나섰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6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풀뿌리 지역민의 목소리를 알리며 지역 언론 활성화에 노력해 온 KBS충주방송국 통폐합을 반대한다”며 수신료 거부운동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연대회의는 “공영방송인 KBS가 본사만 살리고 지역은 없애는 반분권적 발상을 내놓고, 비용절감 차원에서 지역방송국 존폐를 거론한 것은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역민의 수신료를 받는 KBS는 엄청난 특혜를 받고 있는 것”이라며 “KBS 경영진은 지역방송국 이전에 대해 KBS의 주인인 지역 시청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KBS충주방송국은 북부권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각 시민단체와 힘을 모아 KBS 시청료 거부운동 등 강력한 대응활동을 펼치겠다”고 천명했다.

 시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 “KBS의 지역방송국 기능 이전안은 핵심 기능인 TV와 송출센터, 총무직제를 광역총국으로 이전해 인력의 2/3가 빠져나가는, 사실상 지역방송국 폐지 수순”이라고 반발했다.

 시의원들은 “이는 자치분권에 역행하고 경영악화의 책임을 주민에게 전가하는 것이며, 충주ㆍ제천ㆍ단양ㆍ음성 등 북부권 시청자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정”이라며 “공영방송 강화와 구조조정 철회에 적극 동참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KBS는 최근 충주 등 7개 지역방송국의 총국 통폐합 방안을 포함한 비상경영계획2019를 추진해 해당 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