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안찬영 의원, 지역문제 해결 경제모델 강조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안창영 세종시의회 의원이 5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의 물품 구매 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세종시의 안정적인 일자리 부족과 불충분한 사회서비스 제공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포용적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먀 이같이 주장했다. 

안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세종시에는 현재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을 포함해 총 180개의 사회적경제조직이 설립돼 있다. 하지만 사회적경제조직의 양적 성장에 비해 고용률과 매출증가율 등 질적 성장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 의원은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각각 상위 5개 업체가 고용자 수와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사회적경제조직의 고른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현실적인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의원은 타 시·도의 성공사례를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의 제도적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서울시는 2012년 사회적경제조직 물품의 공공구매 확대 정책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경제조직에 매출 증대와 판로개척, 고용 증가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 의원은 이들 기업의 실질적인 경영 안정화와 자생력 제고 방안으로 '공공 분야에서 사회적경제조직 물품의 우선구매를 확대하는 정책'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경제조직 물품구매 촉진 조례 제정 △사회적경제조직 물품 의무구매 확대를 위한 부서별 책임조달제 실시 △사회적경제 물품 의무구매 공시제 시행 등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