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을 할 것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켜봐야 한다. 좋은 결과가 있다면 좋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한다고 해도 상관없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두 번의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했다"며 "제재는 증가하고 있지만 우리 인질들을 데려온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오랜 시간 동안 더 이상의 핵실험은 없었다. 우리 관계는 좋았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를 볼 수도 있고 보지 못할 수도 있다"고 강조해 아무런 성과가 없는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비핵화 절차 이전에 대북제재를 완화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김정은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는 행동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행동할 이유가 없다"며 "내가 만약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내 생각에 우리는 북한과 전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인적으로는 좋은 관계이지만, 대북제재 완화는 없을 것이란 점은 강조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대북 실무회담을 앞두고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