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 게시판 국민 청원 가운데 한 달간 20만명 이상의 추천동의를 받아 청와대와 정부 관련 부처의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된 것이 3일 현재 9개가 대기중이다.

가장 최근에 20만명을 돌파한 ‘전 언론의 세무조사를 명령한다’(21만여 명)를 비롯해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75만7000여 명), ‘한국내 일본산 활어유통과 일본해수 무단 방류, 무법깡패 일본활어차 단속불가’(21만 3000여 명),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30만 8000여 명), ‘기밀누설죄를 점한 윤석열 총장을 처벌해 주십시요’(48만여 명), ‘제주도 카니발사건’(21만3000여 명),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의 각종 의혹에 대한 특검 요청’(36만5000여 명), ‘언론사의 가짜뉴스의 강력한 처벌을 청원합니다’(22만9000여 명), ‘06년생 집단 폭행사건’(23만7000여 명) 등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을 시 청원 종료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청와대나 정부 관계자들에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전 언론사에 대해 국세청 세무조사 실시를 촉구하는 청원은 지난 달 10일 게시판에 올랐다. 청원인은 "현재 한국의 언론사들이 가짜뉴스를 양산해 여론을 호도하는 찌라시로 전락했다"며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일본어판에 실린 기사가 매국적이라는 주장과 함께 정부가 사실상 주인인 연합뉴스가 매년 300억원의 국가보조금을 받으면서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언론사들이 국가의 이익보다는 현 정부에 맹목적 비난을 하고 있어 어이가 없다"며 "국세청창에게 전 언론사에 세무조사를 청원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현재의 국민적 관심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국·윤석열 관련 청원이 3개나 되는 것도 현재의 국내 이슈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국 법무장관 임명에 대한 찬반은 보수 진보 진영의 대결 구도를 보여주며, 윤석열 총장 처벌 요구 청원은 검찰수사에 대한 진보 진영의 반감을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