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은 당정청회의가 열린 13일 사임의사를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14일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기자들로부터 “조국 장관 사퇴 관련해 청와대는 언제 알았고 어떤 절차를 거쳤나. 통이 어제까지만해도 조 장관에게 깊은 신뢰를 보냈는데 사퇴를 받아들인 계기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어제(13일) 고위 당정청회의 끝난 이후에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히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 장관의 결단이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조 장관 사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직접적으로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더 붙일 말은 많지 않다”며 “조 장관의 사퇴문 그리고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 말씀 안에 왜 사퇴를 하게 됐는지,  그리고 여기에 대해 대통령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다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의) 발표문에서도 꽤 긴 문장으로 입장이 나와 있는데 가족을 지키기 위한 고민이 굉장히 컸던 것 같다”며 “오늘 대통령도 말했지만 이제는 입법이 남아있다는 생각이다. 입법 과정이 이뤄지면 이제 검찰개혁이 이뤄진다. 이제부터는 국회의 시간이 시작된 것 아닌가 싶다”고 검찰개혁 관련 입법 절차 진행을 강조했다. 

또 고 대변인은 “조 장관이 늘 ‘인사권자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여러번 말했는데, 왜 인사권자의 의지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퇴를 결정했나?’라는 질문에는 “‘정부에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컸던 것 같다. 미리 상의하지 않았다는 것은 조 장관이 판단해서 결정했다는 말 속에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도 조 장관의 사퇴 의견을 수긍하는지”라는 질문에는 “조 장관의 뜨거운 의지, 그리고 검찰개혁의 동력이 됐다고 대통령이 직접 언급했다. 그걸 보면 얼마나 많은 고심 끝에 이런 결정을 수락했는지 알 수 있다”고 답했다. 

또 “사표 수리 여부와 만약 하지 않았으면 언제 할지”. 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절차를 물어봤는데 실무적으로 시간이 조금 걸린다”며 “행정적 문제로. 법무부가 인사혁신처에 보고하고 인사혁신처가 국무총리에게 말하고 국무총리가 대통령에게 전달하면 대통령이 재가함으로써 결정된다. 아직까지 절차중에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