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민간체육회장 선거가 3개월도 채 남지 않아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는데, 초대 회장만큼은 합의 추대 형식이 바람직하다.

 사실 민간 체육회장 선거를 치른다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는 시각이 많다.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대부분의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지방 체육회로서는 난감하기 그지 없다.

 민간 체육회장이 현 지자체장과 정치적 성향이 다르거나 코드가 맞지 않을 경우 지금까지의 예산은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지방체육회나 체육 관계자들, 체육계 원로들은 정치권이 왜 체육까지 관여해 이러쿵저렁쿵하는 것 자체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가뜩이나 엘리트 체육을 말살시키려는 정치인들 때문에 심기가 불편한데, 체육회장까지 민간으로 바꾸라고 하니 머리 끝까지 화가 치밀어 오른다는 것이다.

 민간 회장으로 체육회를 운영하려면 유예기간을 두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만 한다.

 그렇지만 정부와 정치권은 지방체육계 목소리를 무시한 채 밀어붙이기식 요구만 하고 있다.

 이미 대한체육회는 '시·군 체육회장 선거 관리규정 표준안' 지침을 전달해 내년 1월15일까지 민간회장을 선출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충북체육포럼은 '지역체육 발전을 위한 민간 체육회장 선출'을 주제로 토론회까지 갖는다.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돼 민간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하는데, 회장 선출 준비와 충북체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토론에서는 지방 체육회 재정확보 대책, 재정자립 수익사업 활동안, 초대 체육회장 역할, 지자체 협조 사항 등이 논의된다고 한다.

 하지만 회장 선거가 이달이 지나면 11·12월, 2개월밖에 남지 않아 이런 목소리들을 수용하고 대책을 마련할 시간적인 여유는 없어 보인다.

 그나마 충북도에서 회장 선거 비용을 지원키로 해 우선 급한 불은 껐지만, 민간회장 체제 출범 후 운영을 어떻게 해야할 지가 큰 숙제다.

 정부는 지역에서 요구하는 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방 체육회의 재정 안정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만 한다.

 어찌됐든 체육회장 선거가 불가피하다면 초대 회장은 선거 형식이 아닌 합의 추대 형식을 취하길 제안한다.

 초대 회장 선거부터 선거전을 통해 앙금이 쌓이고, 다음 선거를 위해 회장 임기 동안 온갖 비방을 일삼는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충북 체육회장의 경우 현재까지 4~5명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그동안 체육계에서 두터운 정을 쌓았을 것이다.

 그러나 선거 때문에 상대방 흠집내기에 몰두한다면 볼썽 사나운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초대회장은 안정적인 재정 확보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체육계 화합에도 신경써야 한다. 특히 선수 발굴과 역량 강화에 심혈을 기울여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초대 회장의 책임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향후 지방 체육의 나아갈 방향을 결정짓는 초석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볼 때 초대 회장은 후보들이 양보의 미덕을 살려 단일 후보로 추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단일 후보일 경우 선거를 치르지 않아도 된다.

 회장 선거에 나설 후보들은 개인적 영예만을 추구하지 말고 지역 체육의 발전을 위해 희생하겠다는 자세로 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