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의원, 개선 촉구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비례)은 "전국 시·도 경찰청에 설치된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 상담사들이 소속기관에 따라 연간 최대 600만원 이상 임금차이가 난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23일 김 의원에 따르면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는 정부 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후속대책의 하나로 각 시·도 경찰청 내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각 센터에는 여가부, 각 시·도 교육청, 경찰청이 소속 직원을 파견해 운영하고 있다. 이달 기준 교육청 소속 90명, 경찰청 소속 62명, 여가부 소속 34명, 총 186명의 상담사가 활동하고 있다.

올해 여가부 소속 상담사의 평균 임금은 3026만원으로 시·도 교육청 소속 상담사 대비 최대 600만원을 덜 받았다. 

임금 격차는 각종 수당 지급에서 기인했다. 교육부는 2012년부터 경력 수당, 자녀 학비 보조금 등의 각종 수당과 복지포인트를 지급해 온 반면, 여가부 소속 상담사들에게는 정해져 내려온 예산 내 임금 외에는 교육부에 상응하는 수준의 수당이 지급되지 않았다.

김 의원은 "동일한 업무를 하는 이들이 소속 기관에 따라 처우에 차별을 받게 되면 근로 의욕이 떨어지고 나아가 신고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도 낮아질 우려가 있다"며 "여가부 소속 상담사의 처우 개선을 위해 예산을 추가로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