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6500여톤 발생, 시청사 위생용수, 목척교 벽면분수 등으로 활용 중

[대전=충청일보 이한영 기자]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지하유출수를 이용하고 있는 14개역 화장실에 지하수 활용을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활용 홍보에 나섰다.

수질검사결과 '생활용수' 기준 19개 항목에 합격해 청소, 조경, 위생용수로 활용할 수 있는 지하유출수가 대전도시철도 지하역사와 터널에서 하루 6500여톤이 발생한다.

이에 공사는 역사 화장실 위생용수, 청소용수로 활용하고 있으며, 대전시청, 동구·중구·유성구청과 별도 협의를 통해 지하수 이송장치를 구축해 △시청사 화장실 위생용수 △지하상가 위생용수 △산불 진화용수 △목척교 벽면분수 △중교로 수경시설 △월드컵경기장역 인공폭포수 등에 제공하고 있다.
올해 대전시에서 구축한 대전역~중앙로역 지상 클린로드시스템에도 지하유출수를 공급해 폭염과 미세먼지 대책 용수로도 활용 중이다. 

또한 별도 이송장치 없이 지하수를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월드컵경기장역 ⑦번 출구에 급수탑을 설치하고 조경용수, 청소용수, 소방용수 등으로 공급하고 있다.

공사는 지하유출수 역시 소중한 물 자원으로 인식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하수가 나오지 않는 8개역에 화장실 위생용수 공급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터널 물청소에 활용하기 위해 이송 배관 추가 설치를 국비사업으로 신청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대전도시철도 지하유출수에 대한 정보는 공사 홈페이지(www.djet.co.kr)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월드컵경기장역 지상 급수탑을 이용하고자 하는 일반 시민과 업체는 월드컵경기장역 역무실(☏042-539-3219)로 신청하면 된다. 

지하수 이송시설 구축과 관련해서는 공사 기계환경팀(☏042-539-3322)로 문의하면 된다.

공사 김경철 사장은 "우리나라는 유엔에서 인구 1인당 소비할 수 있는 물의 양이 연간 1700톤 미만인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며 "공사는 하천으로 방류되고 있는 지하유출수 활용 방안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필요로 하는 시민과 기관, 업체에는 지하수 활용기술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