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오는 16~17일 칠레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전격 취소됐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11월 APEC 정상회의와 12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칠례 전역에서 확산되고 있는 시위사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31일 낮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APEC 정상회의 취소와 관련해 소식은 들었고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날 오후에는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APEC정상회의 취소와 관련해 추후 일정에 대해 확정적으로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APEC이 현재 칠레에서 치르기가 어렵다고 전 세계에 통보를 했다. 저희도 뉴스를 통해 알았다.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자외교 무대를 계기로 한반도 주변 4강과의 양자 회담 등을 통해 비핵화 대화 교착을 풀고자 했으나 APEC 정상회의가 무산됨으로써 문 대통령의 ‘촉진자 역할’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외에도 11월 3∼5일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 및 동아시아정상회의,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다자간 외교를 펼칠 예정이었다.

특히 APEC 정상회의 기간 중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열번째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됐었다. 여기서 문 대통령은 다시 한번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정상회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계예정이었다. 북한의 비핵화 의중을 더욱 정교하게 확인할 수도 있었다.

APEC 정상회의가 무산됨에 따라 문 대통령은 당초 계획대로 APEC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멕시코를 공식방문한 후 미국으로 이동해 트럼프 대통령과 ‘원포인트’ 한미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