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대표는 4일 "청와대 핵심인사들의 상황인식과 오만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청와대와 내각을 전면 개편하라고 요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안보실장은 북한의 패륜적 도발에 대해 '장례 마치고 했다. 우리도 미사일 실험 발사한다'고 정말 말도 안 되는 북한 대변인이나 할 망발을 서슴지 않았다"며 "북한이 '적의 목표구역을 초강력으로 초토화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하면서 대놓고 우리를 협박해왔는데 안보의 컨트롤타워인 안보실장 입으로 이게 과연 할 말인가"라고 비난했다.

황 대표는 이어 "지난 주 국감에서는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야당 원내대표의 질의에 난데없이 끼어들어서 고함을 지르고 또 호통을 치는 그런 일까지 있었다"며 " 이것이 청와대의 상황이다. 청와대의 오만함이 극에 달했음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황 대표는"청와대만 문제가 아니라 내각도 심각한 상황이다. 조국 사태로 공정과 정의가 송두리째 무너졌을 때 국무총리는 조국 구속을 외치는 국민들의 요구를 외면한 채 조국을 두둔하고 검찰을 압박하는 데 총대를 멨다"고 비판했다. 경제수장인 경제부총리도 공격했다.

황 대표는 "경제가 1%대 성장률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망가졌지만 경제부총리는 그 존재감을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교육담당 부총리는 교육정책의 핵심인 대입제도와 관련해 대통령이 기존 정책을 뒤덮었는데 그것을 까맣게 몰랐었다. 외교부장관 패싱은 이제 식상할 정도다. 통일부장관도 패싱을 당해 북한이 조의문을 보낸 사실조차 반나절 동안 몰랐었다"고 내각의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비정상의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적인 개편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