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맞춤형 기상서비스 적극 활용

[세종=충청일보 최성열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추진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교육청은 내년 3월 15일까지를 겨울철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안전·안전관리·안전교육 등  3부분으로 나눠 재해취약시설에 대한 예방조치에 나선다.

모든 교육시설에 대해 학부모, 민간 전문가가 포함된 민관 합동 안전점검 또는 자체점검 대상시설을 구분해 전수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또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단계별 비상근무를 편성해 현장대응, 비상연락 및 보고 체계를 유지하고 강당, 체육관 등 폭설 붕괴 취약시설에 대해 접근금지 실시 등 즉각적인 조처를 한다.

대설 및 한파특보 발령 시 학생 안전조치를 위해 행정안전부, 교육부, 대전지방기상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24시간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신속한 응급대응 보고체계를 운영한다.

특히 교직원에게 위험 기상특보 등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주는 모바일 맞춤형 기상서비스인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을 각급학교에 안내해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대설·한파 등 기상특보 발령 시 교육감 및 학교장은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등·하교 시간 조정 및 휴업 등을 신속하게 결정하고 장기간 등교가 불가능할 경우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한 학습방안을 수립·시행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겨울철은 추운 날씨만큼 화재와 폭설, 한파 등으로 학생, 교직원의 건강과 교육 재산의 피해가 큰 계절"이라며 "사전에 숙지된 재난유형별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고 즉각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