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4차 본회의 의결 뒤
靑·국회·환경부 등 전달 계획
임영은 의원 "道 적극 나서야"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도의회는 16일 충북의 공업용수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이 건의안은 오는 20일 열리는 377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의결해 청와대, 국회, 환경부 등에 보낼 계획이다.

이날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채택한 건의안을 통해 "충북은 향후 공업용수 부족으로 기업유치 활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부로부터 충북이 배정받은 공업용수량을 살펴보면 2021년 15만t, 2023년 29만2000t, 2025년 33만7000t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국 2, 3위의 저수량을 보유한 충주댐과 대청댐이 있지만 충북에 도움은커녕 막대한 피해만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댐에서 도내로 공급하는 용수의 배분량은 43.6%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다른 시·도에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경위는 "공업용수가 지속해서 부족하면 충북은 기업유치가 어려워진다"며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 발생과 수계 불균형을 경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환경부가 조속히 '2025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변경해 충북의 공업용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며 "공업용수 배분 시 댐으로 인한 피해와 고통을 받고 있는 지역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등 수계 불균형을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임영은 의원(진천1)은 이날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업용수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충북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충주댐의 용수를 충북이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와 대청댐의 용수를 진천과 연결될 수 있도록 충북도가 환경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