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러 가지 어려운 가운데 우리 경제에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언급하고, “경제가 어려우면 선택하기 쉬운 임시방편적이며 인위적인 경기부양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혁신·포용·공정의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흔들림 없이 추진하면서 만들고 있는 변화”라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선 올해를 시작할 때만 해도 가장 큰 걱정거리였던 고용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됐다”며 “최근 취업자 수가 4개월 연속으로 30만 명 이상 증가하고, 고용률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청년 고용률과 실업률도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리 경제의 주력인 40대의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매우 아프다”고 인정하고, “정부가 20∼30대 청년층과 50대 신중년층, 60대 이상의 노인층의 일자리정책에 심혈을 기울여온 것에 비해 40대에 대해서는 얼마나 노력했는지 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또 가계소득과 분배에서의 변화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저소득층인 1분위 계층의 소득증가 폭이 확대되는 등 모든 분위에서 가계소득이 증가했고, 특히 분배지수를 나타내는 5분위 배율의 개선으로 소득불평등이 심화되는 일반적 추세가 반전됐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가계소득동향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1인 가구의 대해 특별한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고령화뿐 아니라 늦은 결혼과 비혼 문화의 확대 등으로 1인 가구의 비중이 30%에 달하며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그런 만큼 경제·주거·사회복지·안전 등 다양한 영역에서 1인 가구를 위한 종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