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 포함 위해
설치 방안 마련 연구용역 착수
목포∼강릉 '210분' 주파 관건
"기술검토 끝내고 국토부 설득"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오송 연결선'을 포함시키기 위해 충북도가 정부 설득 논리 개발에 나섰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도청에서 '오송 연결선 설치 방안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가 열렸다.
용역은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맡았다.

노선의 선형과 정거장, 열차 운행계획, 지반조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당초 용역 수행 기간은 내년 4월 말까지였는데 도는 두 달 앞당겨 2월 말까지 마무리한 후 국토교통부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애초 도의 구상은 전남 목포에서 출발한 열차가 호남 고속선으로 운행하다가 오송 연결선을 거쳐 오송역에 진입한 후 강릉으로 가는 방식이다.

5시간 35분 걸리는 목포∼강릉 운행 시간을 3시간 30분으로 단축하는 게 가능하다.

그러나 국토부는 현재 기술력으로는 안전에 문제가 있다며 오송 연결선을 빼놓고 전북 익산을 통과한 열차가 호남 일반선으로 철로를 갈아탄 뒤 오송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그렸다.

이 경우 목포∼강릉 운행 시간은 4시간 17분으로 애초 구상보다 47분 늦어진다.

기획재정부는 국토부의 이런 의견을 수용했다.

결국 국토부는 올 9월 30일 오송 연결선을 제외한 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이 용역 수행 기간은 내년 11월까지다.

충북도는 국토부 기본계획에 오송 연결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용역을 서둘러 끝낼 계획이다.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두 가지 방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하게 된다.

첫째 방안은 도의 당초 구상대로 충남 공주 위쪽의 KTX 호남선 학천터널 부근에서 오송역으로 이어지는 '오송 연결선'을 만드는 것이다. 

사업비는 2000억원이다.

기술적 문제가 없다고 확인되면 도는 그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 설득에 나서게 된다.

두 번째 방안은 목포에서 출발해 오송역에 도착한 열차가 향후 시공될 오송역 위쪽의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에서 분기한 신설 철로를 따라 충북선으로 진입하는 방식이다.

단점은 첫째 방안보다 사업비가 1800억원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오송 연결선이 빠지면 충북선 철도가 고속화 사업이라는 취지에 맞지 않게 저속철이 될 수 있다"며 "용역에서 도출될 최적 안이 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설득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