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諸)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 드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무엇보다 우리 정치가 대결과 적대의 갈등 구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  또 "정치 발전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 후보자는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치로 사회통합을 이뤄내겠다. 공직사회의 울타리를 넘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며 "스웨덴의 안정과 발전의 밑거름이 된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 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고 강조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자신이 총리 후보자로 지명받아 '삼권분립 훼손'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서는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뿐 인적 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입법부 출신으로서 총리의 직분을 맡게 되면 국회와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야 의원들은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저는 현직 의장이 아니다"라며 "만약 현직(의장)이 간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삼권분립 파괴겠으나 저는 의원 신분이다"고 국회의장 출신이 국무총리로 가는 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새로운보수당 지상욱 의원이 "국회의장을 지내신 분이 대통령 부하가 되시는 것"이라고 하자 "부하라고 말씀하시는 건 좀 그렇다"며 말을 흐렸다. 

야당 의원들은 재산형성 과정, 논문표절 의혹 등 도덕성 이슈도 제기했다. 한국당 성일종 의원이 재산증감 자료를 보이며 수입액에 비해 지출액이 많고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금이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 정 후보자는 장녀의 결혼축의금으로 받은 것, 소득신고 대상이 아닌 연금 수입 등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