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만 촉구 서명부 국회 전달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혁신도시 지정을 향한 대전시민들의 꿈과 희망이 국회의장에게 전달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5일 오후 김종천 대전시의장, 한재득 혁신도시범시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과 함께 국회를 방문했다.

허 시장 일행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대전시민의 꿈과 희망,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부'를 전달하고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국회에 전달한 서명부는 지난 해 8월부터 12월까지 혁신도시범시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5개 자치구와 시민단체 등에서 추진한 서명운동의 결과물이다. 시민 81만4604명이 참여했다.

시는 지난 해 8월 29일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시민 의지 결집을 위해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해왔다.

대전역과 복합터미널, 크고 작은 행사장과 축제장에 혁신도시 서명부스를 설치하는 등 시민들의 의지를 모았다.

5개 자치구, 교육청, 시민단체, 노인회, 대학, 은행 등에 동참을 요청했으며 모든 기관·단체가 주체가 돼 서명운동을 펼쳐왔다.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구의 절반이 넘는 81만명 동참은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이 그만큼 크고 강렬함을 보여준다.

허 시장은 "대한민국 국토의 중심 대전이 국가 균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은 지난 해 11월 국회 산자위 법안 소위를 통과했으며 산자위 전체회의, 법사위, 본회의를 남겨두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